영화미술의 초창기 특징이 궁금합니다.
영화라는 매체는 영상이다 보니 시각적인 미술 세계가 담겨 있는데요. 초창기 영화 미술에는 어떤 특징이 담겨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영화라는 매체에는 내러티브를 구성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인물’과 ‘공간’이 존재한다. 영화의 주제에 따라 인물과 공간을 시각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특정한 시각화 단계가 필요한데, 이를 구성하는 작업이 ‘영화 미술’이다. 프로덕션 디자인은 영화 미술의 예술적 동의어이며 미술 시스템을 총괄하는 기능적 개념이다.
영화 속에서 미술은 <러브 액츄얼리(Love Actually)> (2003)처럼 관객이 자신의 사랑 이야기를 떠올릴 수 있는 현실감 넘치는 가상현실을 생산해 내는 비주얼 스토리텔러(visual story-teller)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설국열차(Snowpiercer)>(2013)처럼 미래 인류 모습을 탈출구 없는 암울함으로 예언하기도 하고, <휴고(Hugo)>(2012)처럼 1930년대 파리를 따뜻한 판타지로 그려내어 조르주 멜리에스(Georges Méliès)에 대한 오마주를 표현하기도 한다.
이처럼 테크놀로지의 새로운 물결을 넘고 있는 현대 프로덕션 디자인은 무한한 상상력의 공간 이미지 창조의 선두에 서 있다. 감성적인 지각의 확대와 시적 창조로 생산된 가상공간 이미지들로 인해 관객들은 판타지로 가득한 공간적 체험을 영화를 통해서 하게 된다.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연극과 회화는 아주 오래된 예술이다. 영화 미술은 그 기원을 연극과 회화의 방법론에 두고 있다. 새롭게 탄생한 제7의 예술 장르이기에 유사한 매체 특성을 지닌 연극과 회화의 방법론에서 영향을 받은 것은 당연한 결과인지 모른다. 연극 무대는 기본적으로 극장의 건축적 구조 때문에 프로시니엄 아치(proscenium arch)라는 사각형 틀이 존재한다.
영화도 기술적인 특성상 사각의 화면 프레임이 등장한다. 초기의 영화 미술은 2차원적인 평면무대로 3차원 공간을 모방하려 했다. 이는 조명이 발달하지 못하고 특히 카메라의 크기가 너무 커서 고정해야만 했기 때문이다. 촬영되는 대상은 마치 연극 무대처럼 한쪽 면만 그려진 세트에 의존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진보된 연극 무대 미술의 무대 기술이 그대로 초기의 영화를 위한 미술로 전해졌다.
영화의 역사가 시작될 무렵인 19세기 말 키네토그래프(kinetograph)를 발명한 토머스 에디슨(Thomas Alva Edison)은 자신의 영화 미술을 담당할 세트 디자이너로 당시 유명 화가인 휴고 밸린(Hugo Ballin)을 고용했다. 또한 카메라를 위한 적절한 노출을 위해 태양광을 활용하도록 지붕을 들어 올릴 수 있고 스튜디오 전체가 회전하게 설계된 ‘블랙 마리아 스튜디오(Black Maria Studio)’도 건설했다.
영화의 평면적 특성과 기술적 한계는 극장 형태의 스튜디오에서 화가들에 의해 그려진 배경막과 평판작화와 같은 전통적 연극 무대 미술을 영화 미술 방법으로 도입하도록 만들었다. 당시 영화의 미술적 장치는 대체로 세 개의 면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았고 단 한 장의 배경막 앞에서 촬영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는 연극 무대를 연상하게 되는데 찬장이나 벽시계, 액자 등이 그림으로 그려진 캔버스 천으로 된 중앙의 큰 프레임과 양쪽에 날개처럼 뻗은 작은 프레임으로 구성된다.1900년대가 되면서 기술적 진보의 영향으로 영화 제작에 다양한 변화들이 생겨난다. 카메라는 점점 더 작아져서 이동이 가능해지고, 다양한 각도로 촬영이 가능해졌으며, 렌즈의 발달로 클로즈업 장면이 많아졌다. 또한 전기와 램프의 발명으로 조명도 통제하기 쉬워졌다. 평면적이고 연극적인 무대 미술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평면적으로 그려진 무대 세트보다 건축적인 환경과 유사한 입체적이고 사실적인 세트가 필요해진 것이다. 하지만 건축적인 환경을 위해 세워진 벽체들도 모두 그려진 장식들에 의존했다. 아직 연극적인 세트와 건축적인 세트의 동거 형태가 유지되었다.[네이버 지식백과] 영화 미술의 역사 (프로덕션디자이너, 2014. 2. 28., 심형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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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술의 특징
미술이란,
일정한 세계상(世界像)·인간상을 미적(美的)·조형적(造形的)으로 표현하는 예술을 말합니다.
2.영화의 특징
영화란,
영화는 필름에 기록한 화상(畵像)을 광학적 방법으로 스크린에 투영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또는 그것으로 만들어지는 작품을 뜻합니다.
3. 공통점
미(美)를 재현 또는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입니다.
4.차이점
움직인다는 점과 상업적이라는 것이 영화와 미술의 차이점입니다.
영화라는 어원자체가 움직이다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영화는 종합예술이듯이 다양한 면을 공유하고 포괄할 수 있는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영화가 개방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화는 산업이며, 과학이며, 예술이며, 문화이며, 또한 이데올로기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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