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에서 제대로 제작된 최초의 상업게임은 1987년 애플2용으로 개발된 심검의 전설로 보는 것이 합당하고, 한국에서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고 상업적 이익을 거둔 게임은 IBM으로 출시된 폭스 레인져가 최초라고 일컬어진다고 합니다.
2. 국내 게임산업 연 매출이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했으며, 이 가운데 11조원은 국외에서 달성해, 게임이 수출 효자 산업의 자리에 올랐음을 보여줬으며, 2023. 1. 2일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간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보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은 전년보다 11.2% 늘어난 20조9913억원으로 집계되어 사상 처음으로 연간 기준 20조원을 돌파했했으며, 2022년도 매출은 22조7천억원으로 추정되고, 국내 게임 매출의 절반가량은 국외에서 발생했으며, 나라별로는 중국 수출이 34.1%로 가장 높았고, 동남아가 17.0%, 북미와 유럽이 각각 12.6%, 일본 10.5% 순이었으며, 2022년도 국가별 세계 게임시장 점유율은 미국이 22.0%로 가장 크고, 중국은 20.4%, 일본은 10.3%로 뒤를 이었고, 한국은 7.6%로 4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3. 질문자님이 질의하신 우리나라에서 해외로 최초 수출한 게임명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지 못하여 널리 양해를 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