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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속의 말똥구리
땅속의 말똥구리23.04.25

조선시대 민화는 어떻게 활성화 된걸까요?

조선시대의 민화를 보면 상당히 아이디어가 있게 잘 그렸는데요. 작가의 특성이나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가 잘 담겨있는것 같습니다.


이런 민화가 흥한건 어떤이유에서 일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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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4.25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그 당시에는 도시와 시골의 격차가 크게 벌어졌고, 시골에서는 도시에서 볼 수 없는 자연과 생활 속에서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당시에는 화가들이 독자적인 예술 스타일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배경과 함께, 민화는 한국 전통 문화의 본질과 정신을 담아낸 작품들로 인해 대중들에게 사랑받았으며, 민중적인 특성과 접근성 때문에 많은 이들이 그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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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민화는 백성들이 직접 그린 그림으로 대부분 작가를 알 수 없다. 다양한 소재 즉, 일상생활에서 매일 보고 접하는 소재는 물론 여러 가지 동물들도 그림의 소재가 되었다. 이런 그림은 대체로 생활 공간을 장식하거나 특별한 목적으로 그려진 것이 대부분이다.

    민화는 한 민족이나 개인이 전통적으로 이어온 생활 습속에 따라 제작한 대중적인 실용화이다. 일반적으로 민속에 얽힌 관습적인 그림이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사회의 요구에 따라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여 그린 생활화를 말한다. 대체로 비전문가의 작품이지만 직업화가가 그린 것도 있다. 무속·도교·불교·유교 등 종교 관련 그림이나 장식용 그림이 많다. 민화에는 순수함·소박함·단순함·솔직함·직접성·무명성·대중성·동일 주제의 반복과 실용성·비창조성·생활 습속과의 연계성 등의 특성이 잘 나타나 있다. 민화라는 용어는 민화의 아름다움에 반한 일본인 야나기가 맨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민화 - 백성들, 다양한 소재를 익살스럽게 그리다 (이다지 한국사 : 전근대 편, 2015. 12. 11., 이다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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