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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팔한파리매131
팔팔한파리매13123.05.14

이슬람교의 시아파와 수니파간 다툼의 배경과 원인은 무엇인가요?

중동지역에서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는 이란의 수니파와 사우디아라비아 시아파의 종파간 다투게 된 역사적 배경과 원인이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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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14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이슬람교의 2대 교파. 이슬람교에는 역사적으로 형성된 순니파(90%)와 시아파(8~9%)라는 2대 교파가 있다. ‘순니’는 아랍어 ‘순나’(sunnah)에서 파생한 말인데, ‘순나’의 원래 어의는 ‘교훈, 행위’ 등이었으나, 이것이 이슬람교에 전의(轉意)되어서는 ‘(이슬람교)교법, 교의, 성훈(聖訓, 하디스, 무함마드의 언행)’이란 뜻을 가지게 되었으며, 파벌로 표현될 때 ‘순니파’는 ‘정통파’로 해석된다. 이에 비해 ‘시아’(shī’a)의 원래 어의는 ‘분파, 종파’이나 전의되어서는 ‘순니파’(정통파)에 반하는 교파, 즉 ‘시아파’로 표현된다.

    따라서 이 두 교파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방법은 두 파의 출현과 주장 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두 파의 분립은 다른 보편 종교들의 교파 분립과는 달리 근본 교리나 교법이 서로 달라서가 아니라, 교권이 ‘누구에 의해 이어져야 하는가’라는 문제에서 비롯되었다.

    두 파의 차이점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순니파는 칼리파 제도(계승제)를, 시아파는 이맘 제도를 고수하는 것이다. 순니파는 무함마드를 계승한 4대 정통 칼리파(계위자)들의 관행을 충실히 따르고, 그들을 이은 우마이야조나 압바스조를 거쳐 오스만 투르크가 폐기할 때(1924)까지 계승된 칼리파 제도를 정통으로 삼고, 이슬람세계의 현실적 역사발전도 그대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반해 시아파는 4대 칼리파는 잘못된 계승으로서 응당 무함마드에서 그의 사촌이자 사위인 알리에게로 직접 계승되어야 했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후계자는 선거에 의해 선출되는 것이 아니며, 알리가 이미 유일신 알라로부터 선택된 ‘신성한 빛’을 받은 후계자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시아파는 선출이나 세습에 의한 계승을 부인하면서 알리의 후손들로 이어지는 이맘제를 창안하였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칼리파는 잘못이 있을 경우 폐위까지 가능하지만 이맘(아랍어로 ‘인도자’란 뜻)은 무오류의 초인간적 존재로서 현세적 문제나 샤리아(al-Sharī’a, 이슬람교법) 상의 문제에서 절대적 해석권과 판결권을 갖는다. 시아파는 알리의 후손들 중 누구를 이맘으로 추대하는가에 따라 여러 분파로 갈라졌다. 그 가운데서 가장 큰 분파는 현재 이란에 정착된 ‘12 이맘파’다. 이들은 어느 날 홀연히 ‘은폐’된, 알리의 직계인 제12대 이맘 마흐디(al-Mahdī, ‘기다리는’ ‘은폐된’이라는 뜻)가 앞으로 어느날 재림한다고 믿고 그것을 신조로 삼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순니파와 시아파 [al-Sunnih-al-Shī’a] (실크로드 사전, 2013. 10. 31., 정수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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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현행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그 기원은 마호메트가 후계자를 지정하지 않고 사망한 데에 있습니다. 후계자를 칼리프라고 계승자로 했는데 4대칼리프 중 알리만이 마호메트의 혈족이었습니다. 알리는 암살당했는데 시아파는 알리가 정통이라는 입장이었고 수니파는 칼리프들을 인정하는 즉 순종하는 측이었습니다. 이 분파성립이 시아파와 수니파 갈등의 기원입니다.

    이 갈등에는 아랍인과 페르시아인의 갈등, 이란 호메이니 혁명 후 급진화에 저항하는 수니파의 입장, 석유 자원의 주도권 등 다양한 역학이 작용했습니다. 시아파의 지도격으로 이란이 있으며 한때 후세인의 이라크가 수니파의 리더 격으로 양측은 전쟁까지 벌였습니다.

    이라크의 쇠퇴로 최근에는 수니파의 리더가 사우디아라비아가 되었고 사우디와 이란의 갈등이 지속했으나 최근 중국의 중재로 관계회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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