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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3.25

현대무용 공연을 보다가 문득, 우리나라 최초의 현대무용은 누가 시작한건가요?

현대무용 공연을 보다가 문득 우리나라 최초의 현대무용은 누가 시작한건가요? 함께 공연관람하던 딸이 질문했는데 답을 하지못하여 여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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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1981년 대구시립무용단은 국내 유일의 국공립 현대무용단으로 창립했으며 현대무용의 기반을 만든 사람은 김상규 무용가라고 합니다.

    현대무용이 시작된 시기는 1930년대로 볼 수있으며, 김상규 무용가는 현대무용이라는 표현을 프로그램 속에 사용해 처음으로 현대무용을 전파시켰습니다. 그리고 모더니즘 현대무용의 도입과 더불어 안무가의 자각으로 새로운 공연어법을 모색하고 전통적인것과 시대적인 것을 접목시켜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여 시도를 통해 발전시켰다고합니다.

    그는 어려운 시대적 상황과 보수적 색채가 뚜렷한 대구의 지역적 특색에도 무용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으로 현대무용이 발전할 수 있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했으며 현대무용의 선구자입니다. 또한 최초의 남성무용가이자 많은 업적을 남긴 무용계의 자존심이라고부른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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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순금킹 시계퀸
    순금킹 시계퀸23.03.25

    안녕하세요. 박남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현대 무용가이다. 일본에서 서구식 현대 무용을 배운 뒤 우리나라 무용계를 주도하며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칼춤과 승무는 조선의 정취를 예술적으로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최승희는 아름다운 외모는 물론이고 전통적인 소재를 세련된 춤으로 소화해 내는 재능 때문에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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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한국의 현대무용의 개념을 정립한 최초의 인물은 김상규(1922~1989) 현대무용가입니다.

    광복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온 김상규는 그 이듬해인 1946년 5월에 '김상규 신무용연구소'를 열었습니다. 그의 연구소는 대구, 경북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현대무용을 전파시키게 된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출처: 웹진 달구벌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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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우리나라 최초의 현대무용가는 고려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던 이종섭 교수입니다. 이종섭 교수는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 현대무용을 개척하였으며, 그의 작품들은 현재까지도 대한민국 현대무용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종섭 교수는 '강철의 남자'와 같은 대중적인 작품 뿐만 아니라, '그리운 아이', '약속', '기억' 등의 개인적인 감성을 담은 작품들도 많이 만들어내었습니다. 이종섭 교수는 현대무용을 개척한 뿐만 아니라, 현대무용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현대무용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인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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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박정욱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현대무용은 1950년대에 활동한 유인종, 나광수, 손석희, 박순영, 최성원 등의 예술가들이 시작했습니다. 당시에는 이들 예술가들이 창작한 작품들이 미화되지 않았지만, 그 후 점차적으로 인정받아 현재의 한국 현대무용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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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 현대무용의 개념을 정립한 김상규 현대무용가 (1922~1989)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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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정광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현대무용은 윤미향(尹美香)님이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윤미향은 1930년대에 일본에서 발레와 현대무용을 배우고, 1940년대 후반부터 국내에서 무용 강사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녀는 무용을 국내에서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1950년대에는 '미술예술발전소'를 설립하여 현대무용의 창작과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윤미향은 전통적인 한국 무용과 서양 무용 기술을 접목시켜 현대무용의 창작에 기여하였으며, 그녀의 작품은 현대무용의 시초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녀는 대한민국 문화예술상을 비롯하여 다양한 상을 수상하였으며, 현대무용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인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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