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공의 회전수가 공 속도를 증가시켜주나요?
요즘 야구를 많이 보는 야구팬입니다. 해설을 듣다보면 투수들이 던질 때 회전수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야구공의 회전수가 높아질수록 공 속도도 증가시켜주나요?
안녕하세요. 김경태 과학전문가입니다.
네, 야구공의 회전수는 공의 비행 경로와 공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야구공이 회전하면, 공을 둘러싼 공기도 함께 회전하게 됩니다. 이 회전하는 공기의 압력 차이가 공의 비행 경로와 속도를 바꾸는데, 이를 '마그너스 효과'라고 합니다. 야구공의 회전수가 높을수록 마그너스 효과가 증가하여 비행 경로를 바꾸는 힘이 증가하고, 따라서 공의 비행 거리가 더욱 길어집니다. 또한, 회전하는 공기에 의해 공의 공기 저항도 감소하므로, 공의 속도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원형석 과학전문가입니다.
공의 회전수는 직구, 변화구별로 미치는 영향이 상이합니다.
<1> 직구(포심패스트볼)
얼마전에 언론에 오승환의 직구가 1초당 57회전을 한다는 기사가 난적이 있습니다.
물론 국내최고수준입니다.
직구는 던질때 "역회전"을 주게되는데, 이러한 회전수가 많을수록 당연히 볼끝과 무브먼트가 좋아지기때문에 회전수가 많을수록 구위가 좋아집니다.
알고도 못친다는 오승환의 묵직한 직구의 비밀은 바로 이러한 높은 회전수에 비밀이 있다는것이 해당 기사의 요지이고, 그렇게 높은 회전수를 주는 비결은 오승환만이 할수 있는 "독특한 그립"에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투수들이 손바닥에 공을 밀착시켜 직구를 던지는 반면에 오승환은 엄지로 받치고 검지오 중지 두 손가락으로 볼을 찍어던지기때문에 회전수가 높은것인데, 엄청난 악력이 동반되지 않으면 던지기 힘든것이 바로 오승환표 직구입니다.
<2> 변화구
커브나 슬라이더 같은 정회전 변화구도 역시 회전수가 많을수록 공의 변화가 심해지기때문에 회전수가 높은것이 유리합니다.
쉽게 얘기해서 회전수가 많을수록 타자 근처에서 꺾이는 각이 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포크볼이나 체인지업, 스플리터 계열의 "무회전" 변화구는 회전자체를 주지않고 던지는 구종이므로 회전수가 의미가 없습니다.
완벽한 무회전계열 변화구는 바로 너클볼인데 구속이 100킬로를 넘지 못하지만 공이 춤을 추듯이 날라오기때문에 가장 변화가 심한 변화구로 21세기 최후츼 마구로 불리기도 합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김재훈 과학전문가입니다.
야구공의 회전수는 공의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공의 속도는 투수가 얼마나 강하게 던지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회전수는 공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쳐 커브 같은 공을 던질수 있게합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류경범 과학전문가입니다.
야구공의 회전수는 공의 상하좌우 움직임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회전수가 높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구종의 특성에 따라 다르며, 심지어 같은 구종이라도 던지는 의도에 따라서 회전수가 낮은 쪽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2015~2016년 100개 이상의 공을 던진 투수들을 대상으로, 공의 회전 수와 구속 간에 상관계수를 구하고, 정밀한 분석을 위해 구종별로 각각 분석했는데 공의 회전수와 속도는 크게 상관관계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투구 동작, 구종, 그립 등 외부의 조건이 동일한 경우, 공의 회전 수와 구속은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즉 마그누스의 힘이 작용하며 빨라질 수 있다는 것이죠.
결국 회전수가 높으면 공이 빨라질 수도 있지만, 투구 동작, 구종, 그립 등 외부의 조건이 동일한 경우에 한하며 투구 동작, 구종, 그립에 따라 구속은 더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이원영 과학전문가입니다.
야구공이 1분 동안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횟수를 나타냅니다. 야구 투수의 경우 일반적으로 RPM이 높을수록 투구 시 움직임이 많아져 타자가 공을 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투수는 일반적으로 그립, 팔 각도, 릴리스 포인트를 통해 공에 스핀을 발생시킵니다. 직구, 커브볼, 슬라이더, 체인지업 등 다양한 유형의 투구에는 각기 다른 스핀 속도가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각 투구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회전수가 높은 직구는 종종 "상승" 효과를 나타내어 타자가 공을 똑바로 맞히기 어렵게 만듭니다. 반면, 회전율이 높은 커브볼이나 슬라이더와 같은 변화구는 더 날카롭고 극적인 변화구이기 때문에 타자가 공의 경로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직구의 경우 회전수가 높을수록 공이 타자에게 다가갈 때 공이 상승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켜 타격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면, 커브볼과 같은 변화구의 경우 스핀율이 높을수록 공이 더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타자가 공의 경로를 예측하고 견제하기 어렵습니다.
RPM(분당 회전수)이 높을수록 공이 더 빠르게 회전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공의 움직임이 더 뚜렷해집니다. 움직임이 증가하면 타자가 공의 경로를 예측하고 견고한 컨택을 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높은 RPM으로 인한 스핀의 증가는 상대 타자의 스윙과 미스 또는 접촉 약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투수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구 속도, 위치, 속임수와 같은 다른 요소도 투수의 전반적인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래의 표는 더 빠른 속도 + 스핀 = 스윙 스트라이크라는 추세를 명확하게 보여 주며, 몇 가지 호기심 많은 아웃라이더가 있습니다.
세로축은 속도이고, 가로축은 RPM을 뜻하며 오른쪽 밑으로 갈수록 속도가 빠르고 RPM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거기서보면 오른쪽 밑으로 갈 수록 스윙 스트라이크 비율이 높은 걸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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