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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팬더곰238
귀여운팬더곰23823.05.06

명리학이라는 것은 언제부터 시작된것인가요?

명리학이라는 것을 보면 과거에 동일한 시기에 태어났었던 사람의 행적을 토대로 현재의 사람들에게 대입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명리학이라는 학문은 언제부터 나오게 된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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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06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사주(四柱)에 근거하여 사람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알아보는 학문

    사람이 태어난 연(年)·월(月)·일(日)·시(時)의 네 간지(干支), 곧 사주(四柱)에 근거하여 사람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알아보는 학문으로 사주학(四柱學)이라고도 한다. 개인의 생년·월·일·시를 분석해 나무·불·물·쇠·흙 등 5가지 기운의 상생(相生)·상극(相剋) 관계를 따져 길흉화복을 판단한다. 사람이 출생한 연월일시(年月日時)의 간지 여덟 글자에 나타난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의 배합을 보고, 그 사람의 부귀와 빈천, 부모, 형제, 질병, 직업, 결혼, 성공, 길흉 등의 제반 사항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처럼 간지 여덟 글자로 운명(運命)을 추리한다고 해서 팔자학(八字學), 추명학(推命學), 산명학(算命學)이라고도 한다.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조합하여 60주기(周期)로 시간(時間)과 방위(方位), 각도(角度) 등을 나타내는 간지(干支)는 중국의 상(商) 나라 시대부터 나타났다. 은허(殷墟)에서 출토된 갑골문(甲骨文)은 이 시기에 간지를 사용하여 기일(紀日)이나 숫자 등을 나타내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한(漢) 시대 이후에는 하루 24시간을 12지(十二支)로 구분해 나타내면서 연(年)·월(月)·일(日)·시(時)의 사주(四柱) 구분이 더욱 체계화하였다.

    이미 주(周) 나라 때에도 간지를 근거로 길흉을 판단했지만,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에 이르러 간지의 사용이 널리 보급되고, 세계와 자연을 음양(陰陽)과 나무[木], 불[火], 흙[土], 쇠[金], 물[水]의 다섯 가지 요소로 설명하는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説)이 확산되면서 간지와 음양오행설을 결합하여 길흉화복을 점치는 명리학(命理學)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명리학이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체계화한 것은 중국의 당(唐) 나라 이후이다. 당의 이허중(李虛中)은 개인의 사주를 근거로 길흉화복을 알아보는 방법을 체계화하였는데, 이를 당사주(唐四柱)라고 한다. 그래서 이허중은 중국 고대 명리학의 종사(宗師)로 평가된다.

    이후 송(宋) 나라 때의 인물인 서자평(徐子平)은 오행(五行)의 상생(相生)·상극(相剋) 이론을 결합하여 명리학을 더욱 체계화하였는데, 간지 여덟 글자에 나타난 음양과 오행의 배합으로 그 사람의 부귀와 빈천, 길흉, 화복을 점친다고 하여 그의 명리학을 팔자학(八字學), 자평팔자학(子平八字學)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명리학 [命理學]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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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리학이란 사람이 태어난 년, 월, 일, 시의 네 간지(干支), 곧 사주(四柱)에

    근거하여 사람의 길흉화복을 알아보는 학문으로 사주학이라고도 합니다.

    사주를 분석하고, 음양과 오행 기운의 상생과 상극관계를 따져 길흉화복을 판단합니다.

    중국 춘추전국시대부터 간지의 사용이 널리 보급되었지만,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체계화한 것은 중국 당나라 이후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병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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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태어난 날짜와 시간을 알면 인생을 알 수 있을까. 사주명리란 태어난 연월일시, 즉 네 가지 간지에 근거하여 길흉화복을 점치는 것을 말한다. 오랜 역사를 가진 학문이다. 조선 시대에는 사주 명리만 담당하는 관리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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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현행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명리학의 기원은 주나라까지 올라갑니다. 그러다 춘추전국시대에 조금 더 발달했으며 오늘날과 같은 명리학으로 체계화한 것은 중국 당나라 때부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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