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방식 변경도 가능한가요?
Pos와 pow병행 채굴 또는 pos에서 pow로
채굴방식을 변경 하는 등 같은 코인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채굴하는게 가능한가요?
처음에 누가 "문제를 푸는 것이 채굴" 이라고 알려줬는지는 모르겠지만,
정확한 의미에서는 틀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자의 경우 애매한 부분은
블록체인 기술을 만드는 입장에서의 변경인지
아니면 채굴하는 사람의 입장에서의 변경인지
입니다. 전자로 블록체인 기술을 만드는 사람은
하나의 합의 알고리즘을 정하고(실력만 있다면 여러개 복합도 가능)
그 알고리즘을 다른 클라이언트 들이 처리하여 모아서 검증을 하는 과정을 하게 됩니다.
이 때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연산 방식(PoW)를 채택할 것인지,
자기가 보유한 블럭 외의 블럭만 받아서 차분 처리 후 합쳐서 제공(PoS)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블록체인 기술에 접목을 하시면 됩니다.
후자로 채굴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라면
채굴하고자 하는 코인의 특성을 바꿀 수 없으니 그 채굴 방식을 따라야 합니다.
PoW방식의 블록체인에 채굴자가 마음대로 PoS를 하겠다는 말이 되지 않습니다.
PoW는 그때그때 최신 블록의 히스토리를 받아야 하지만,
PoS로 하게 되면 이전 데이터를 가질 확률이란게 생기면서
검증 처리한 결과가 상이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지요.
단지, craymore같은 툴을 만든 사람은
어떻게 하면 보다 불필요한 반복 처리를 줄일까로 약간의 성능 향상을 가지도록
채굴 어플리케이션을 개조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단순한 작업이 아니라서 변경 시엔 하드포크가 필요할 것 같네요 단순히 옵션만 설정하면 되는게 아니죠.
이더리움도 PoS와 PoW를 결합한 채굴방식 ‘하이브리드 캐스퍼FFG(Casper the Friendly Finality Gadget)’를 소개했는데요
캐스퍼는 PoW 체인 위에 PoS 시스템을 덮어씌우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고자 한다.
기존 PoW 채굴방식은 어려운 퍼즐(컴퓨터로 계산하는 수학 문제)을 보다 빨리 푸는 거래 참여자에게 블록생성 권한을 부여한다. 그러다 보니 생성 권한을 획득하는 채굴 과정에서 막대한 전력 에너지가 소모되고 퍼즐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블록생성 속도가 느려진다. 반면 PoS는 보유한 코인의 양을 기준으로 생성 권한을 부여한다. PoW처럼 불필요한 컴퓨팅 파워가 소모되지 않고 블록생성 속도도 느려지지 않는다.
캐스퍼는 일정 개수의 블록이 생성될 때마다 체크포인트를 찍고 이전 체크포인트 이후 생성된 블록에 대해서만 검증을 시행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한다. 모든 블록을 검증해야 하는 PoW보다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