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녹색으로 변한 마늘 먹어도 괜찮을까요?
깐마늘로 장아찌를 만들려고 식초물에 절여놨는데 검은비닐로 감싸지 않았더니 녹색마늘이 되고 말았습니다 ㅠㅠ 차후 간장물로 더 숙성시키려 했는데 먹어도 괜찮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마늘에는 알리신 (마늘 특유의 냄새 성분) 등의 황화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철 등과 결합하면
진한 청색 ~ 녹색이 될 수 있습니다.
절인 마늘의 색이 변하는 것도 식초에 포함된 미량의 철분 등과 결합하여 발생한 것이죠.
단지 색만 변한 거고 인체에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변색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초 등에 담그기 전에
마늘을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잘 말리고) 담그면 초록색으로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녹색으로 변한 마늘은 먹어도 됩니다. 녹색 마늘은 마늘의 엽록소 성분이 증가하여 생기는 현상으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생긴 것이 아닙니다. 다만, 녹색 마늘은 맛과 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녹색이 심하지 않은 마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마늘이 곰팡이가 피지 않고 녹색으로 편 했다면 그냥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과일을 갈변현상처럼 녹변 현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