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즐겨 듣는 라흐마니노프 연주 특증과 생애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20대 처음 접하고 20년이 지났지만 처음 듣는 것 마냥 여전히 감동입니다.
특히 피아노협주곡 2번요. 음악은 전세계 공통 언어 같은데, 연주 특징과 생애를 알면 더 깊이 감상할 듯 합니다.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러시아계 미국인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또한 전 세계의 피아니스트들이 뽑은 레코딩 시대의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이기도 하다.
1873년 4월 1일 러시아 제국 벨리키 노브고로드에서 출생하여 1943년 3월 28일 미국 캘리포니아 베벌리힐스에서 사망했다. 국민악파가 주를 이루던 시절[5]에 활동한 후기 낭만파 음악가로, 페루초 부조니, 요제프 호프만과 함께 사실상 낭만주의의 마지막 세대였으며 현대 피아니스트의 정립에 상당히 공헌한 인물이다.[6] 피아노 협주곡 4곡을 작곡한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피아노 협주곡 이외의 곡도 다수 작곡했으며, 피아노 협주곡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피아노 협주곡에 가까운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이나[7]〈보칼리제〉 등의 곡도 광고 등에 흔히 등장하여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2. 생애[편집]
라흐마니노프는 1873년 러시아의 노브고로드 주 스타로루스키에서 태어났다. 라흐마니노프의 부모는 총 3남 3녀를 낳았는데 라흐마니노프는 그중 4번째 자식이다. 라흐마니노프의 부친은 오랜 전통을 가진 지역 귀족이었으며 모친은 부유한 러시아군 장교의 딸로 결혼시에 상당한 지참금을 가져왔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는 상당히 유복했다.
다른 상당수의 유명한 음악가들처럼 라흐마니노프 역시 어린시절부터 일찍 재능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4세 때 자청해서 피아노를 배운 이후 10대부터 작곡을 했고, 그 시기에 이미 그 끔찍한 난이도의 스크리아빈의 에튀드 5번을 무려 한 시간만에 다 완성할 정도로 무지막지한 초견력을 가졌으며 그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은 작품번호 1번으로(거의 첫 작품이나 다름없다는 뜻이다) 17세에 작곡했는데 자신의 말로는 2, 3악장의 경우 고작 이틀 반 만에 완성했다고 한다.[8]
그 후 24살에 교향곡 1번을 발표하지만, 평단의 엄청난 비난세례를 받으며[9] 그 충격으로 후 3~4년간 아무 곡도 작곡하지 못한 채, 라흐마니노프는 엄청난 슬럼프에 빠진다.[10] 이 때문에 이 곡은 생전에 연주 자체가 이루어지질 않았다. 이 시기에 사촌과 결혼했다가 러시아 정교회의 비난을 받아 우울증은 더욱 심해졌다.[11]
이때의 우울증을 극복하면서 작곡한 것이 바로 회심의 역작 피아노 협주곡 2번이며, 이 명작으로 평단의 고른 호평을 받으며 재기에 성공한다.[12] 기존의 협주곡에서는 오케스트라가 곡을 시작했다면,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1악장은 저음으로 시작하는 피아노가 마치 반주로 들리며 오케스트라가 주 멜로디를 연주한다. 현대 이전의 곡으로는 드물게 라흐마니노프 본인의 연주가 녹음되어 있고, 그것이 지금까지 보존되고 있다.[13]
여담으로, 라흐마니노프가 우울증을 고친 방법은 '자기암시 기법'[14]이었고 결과는 매우 좋았다.
이 곡은 당시 라흐마니노프의 치료를 담당하였던 니콜라이 달(Nikolai Dahl) 박사[15]에게 헌정되었으며, 알렉산더 질로티가 지휘하는 모스크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작곡가 자신의 피아노 연주로 1901년 11월 09일 초연되었다.[16]
뒤이어 1909년에 '피아니스트의 무덤'이라 불리는 피아노 협주곡 3번을 발표했다. (악보와 함께 듣기) 극악의 난이도와 난해함으로 많은 피아니스트 지망생들, 심지어는 프로 연주가들마저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리는 곡. 심지어 라흐마니노프 본인에게서 이 곡을 헌정받은 당대의 피아니스트 요제프 호프만조차도 '나를 위한 곡이 아닌 것 같다'며 거절했을 정도였다![17]
영화 샤인에서는 데이비드 헬프곳이 이 곡을 연습하다가 분열정동장애를 일으켰다고 묘사된다(헬프곳의 피아노 협주곡 3번 1악장 연주 듣기). 물론 본인 역시도 이 곡을 어렵지 않게 소화해낸 것처럼 이러한 묘사는 과장된 면이 있다. 그리고 20세기가 피아니스트들의 황금기로 여겨지는 만큼 여러 뛰어난 피아니스트들의 라흐마니노프의 피협 3번 레코딩이 존재한다.[18] 그중 라흐마니노프 본인에게 직접 인정을 받았다고 하는 호로비츠의 연주들이 유명하다.[19] 연주의 난이도로 특히 유명하긴 하지만 작품성도 이전의 라흐마니노프의 작품들의 경향에서 벗어나 실험적인 부분이 돋보이는 훌륭한 곡이다.
1917년에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 러시아 제국이 무너지자, 공산화를 피해 일단 노르웨이로 향했다가 1918년 미국으로 망명한다. 1928년 블라디미르 호로비츠를 만나 이후 평생 음악적 동료이자 친구로 지냈다. 여담으로 라흐마니노프는 호로비츠의 연주를 매우 높게 샀는데, 특히 피아노 협주곡 3번 연주에 대하여 "내 피아노 협주곡은 바로 이렇게 연주되어야 한다고 항상 꿈꿔왔지만, 살아서 이런 연주를 들을 줄은 기대치도 않았다"며 극찬했다. 호로비츠가 연주한 라흐마니노프의 작품도 다수 남아 있다.
라흐마니노프는 그 후 미국에서 거주하며, 적은 수의 작품만을 작곡하였다. 급격히 변해가는 음악계에서 후기 낭만주의 스타일을 고수하는 그로서는 장 시벨리우스가 그러했듯 점진적 절필로 나아갈 수밖에 없었던 듯하다.
미국으로 망명간 이후 소련 정부와 그와의 관계는 대체로 나빴지만[20] 그래도 조국이라는 생각은 있었는지 말년에 독소전쟁이 터지자 소련군을 돕기 위한 콘서트를 열어 그 수익금을 소련에 기부하기도 했다. 그리고 소련 당국의 요청으로 귀국을 고려하였던 듯하나, 결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결국 1943년 3월 28일에 미국 베벌리힐스에서 흑색종으로 사망하였다.
라흐마니노프는 피아니스트로도 유명했다.[21] 실은 먹고사는 문제가 너무 큰 나머지, 2~3년 정도의 연습을 통하여 정식으로 연주무대에 올랐다고 한다. 극악의 난이도의 피아노 곡들을 써대면서도 본인은 스스로 작곡한 곡들을 쉽게 소화해냈는데, 손이 매우 컸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알려져 있다. 피아노 협주곡 2번을 녹음한 것을 들어보면 안 그래도 빠른 초반의 피아노 전개가 워낙 빨라 산만하게까지 느껴질 정도이다.
이런 큰 손은 마르팡 증후군[22] 때문이라는 설이 유력한데, 일설에 따르면 엄지로 '도'를 짚은 상태에서 새끼손가락으로 다음 옥타브의 '라'를 짚을 만큼 길었다고 한다. 손가락을 완전히 펼쳤을 때 대략 30cm 정도의 길이가 나왔다는 얘기. 이와 더불어 손가락의 관절도 굉장히 유연해서 오른손 2, 3, 4, 5번 손가락으로 도-미-솔-도의 C코드를 짚은 뒤 엄지를 손바닥 아래로 밀어넣어 1옥타브 위의 미를 짚을 수 있었다.[23] 그래서인지 유튜브 등지에서는 극악한 난이도의 피아노곡 동영상이 올라올 때 댓글에 종종 '라흐마니노프 사이즈의 손만이 칠 수 있다'는 말이 종종 보인다.[24] 그렇기에 그 라흐마니노프의 큰 손을 주제로 하는 이런 연주 겸 콩트도 있다.[25]
다만,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라흐마니노프가 인기를 끈 이유가 '큰 손'뿐만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크고 유연한 손으로 구사할 수 있는 기교, 테크닉적 완성도'와 '큰 몸으로 낼 수 있는 크고 웅장한 소리' 등 여러 가지 복합적 요소가 있었다.
대중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사례로, 작곡가로서 본인의 곡을 본인이 연주한 레코딩 전집이 남아있다.[26] 그러나 작곡가 본인의 해석이 보존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연주자들의 해석이 평가 절하되는 것은 아니다. 음질은 그리 좋지 않은 게 흠이지만, 1920년대의 피아노 곡에 이 정도의 음질이라면 보존상태가 좋은 편이다. 보다 좋은 음질의 연주를 찾고 싶다면 연주가 녹음된 자동피아노에서 롤 형태의 천공 카드를 재생시킨 버전도 있다. 그러나 당시에도 임의의 편집이 가능한 피아노롤은 정직하지 못한 매체라는 인식이 강했고 실제로 왜곡이 많이 이루어졌으니 걸러 들을 것.[27] 위에도 언급되었듯이 본인의 연주는 현재의 해석된 연주보다 훨씬 빠른 전개를 보여준다.출처: 나무위키 라흐마니노프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라흐마니노프는 후기 낭만파에 속하는 작품을 썼다. 그의 작품은 다양한 악곡 형식과 장르를 포괄하지만, 그 안에서도 슬라브적인 경향이 짙게 나타난다.
그의 작품에는 다섯 개의 피아노 협주곡, 세 개의 교향곡과 두 개의 피아노 소나타, 세 개의 오페라, 저녁기도곡,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 전주곡 올림 다 단조를 포함한 스물 네 개의 전주곡, 열 일곱 개의 연습곡, 교향적 무곡과 많은 가곡 등이 있다. 그는 비록 명백히 쇼팽과 리스트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의 작품 대부분은 차이콥스키와 비슷한 후기 낭만파 양식이다.
-출처: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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