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지금도자부심있는탐험가
장염 증상이 오래가는 경우는 뭘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1월 28일날 구토를 하고 설사도 해서 병원에서 장염이라고 하셔서 그날은 조심히 먹었습니다 그 다음날에는 여행가는날이라 기름진거 조금씩 먹었습니다 처방 약을 다먹고나서 다 나은 것 같아 음식을 좀 무리하게 먹었는지 계속 안 낫더라고요ㅠㅠ 진짜 낫고 싶은데 굶는것도 좋은 방법일까요? 죽 단호박죽 그런거 먹어도 될까요? 바나나는 좋은 음식인가요? 하루에 몇개 씩 먹는게 좋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장염증상이 예상보다 오래가는 이유가 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름진 음식, 과식 같은 외부 자극이 반복되었기 때문이랍니다. 장 점막 재생 기간은 보통 3~5일 정도며, 회복기에 자극이 가해지면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이어져서 증상이 길어질 수 있답니다.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장을 비워주는 장 휴식이 좋습니다. 물론 무작정 굶기보다 탈수 방지를 위해 미지근한 보리차, 전해질 음료(이온 음료)를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허기가 심하시면 흰죽, 미음으로 시작하셔서 장 부담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갑니다.
단호박죽은 매우 권장드립니다. 단호박에 풍부한 '펙틴' 성분이 손상된 장을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당분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장을 자극하니 되도록 달지 않게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나나도 장염 회복 식사요법중에 하나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설사를 멎게 도와주며, 설사로 손실된 칼륨을 보충해준답니다. 양은 하루 1~2개가 적당하시고, 너무 많이 드시면 가스가 차니 천천히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거의 다 나았다고 느껴지는 순간부터 2~3일만 더 조심해보시길 바랍니다. 장이 완전히 제 기능을 갖추기까지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
• 장염 증상이 오래가는 이유는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름진 음식과 과식으로 장 점막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었기 때문인데, 무작정 굶는 것보다는 소화가 쉬운 흰죽이나 미음으로 영양을 보급하며 장을 쉬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단호박죽은 식이섬유가 많아 초기보다는 증상이 호전될 때 드시는 것이 좋으며 바나나는 칼륨과 펙틴이 풍부하여 설사 완화에 도움을 주지만 하루 1~2개 정도로 양을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가장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