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푸른고릴라153
푸른고릴라15323.01.08
간에 좋은 음식이나 차를 알려주세요.
간에 좋은 음식이나 차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어머니가 간염을 앓고 계셔서 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좋은 식단을 소개해 주세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성일 영양사입니다. 간에 좋은 음식과차는 타우린 가득 홍합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는 홍합은 간에 아주 좋은 음식이다.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타우린이 대량 함유되어 있으며, 베타인,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간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홍합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 말려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생홍합의 타우린 함량은 974mg, 말린 홍합의 경우에는 2,100mg도 두 배 이상 타우린 함량이 높다
천연 피로회복제 부추
부추는 ‘간의 채소’라 불릴 만큼 간 기능 강화와 해독작용에 효능이 뛰어난 채소다. 부추에 들어있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E 성분이 간을 튼튼하게 해주고, 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주니 간이 안 좋은 사람이라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천연 피로회복제로 알려진 황화알린 성분이 피로회복과 활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고기 먹을 때 부추를 많이 먹자.
비타민 폭탄 토마토
파괴된 간세포의 재생과 균형이 깨진 대사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토마토는 과일과 채소 중에 비타민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채소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 A, B, C, E와 미네랄이 풍부해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망가진 간세포를 재생시키는데 큰 도움을 준다. 더불어 토마토에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는 루틴 성분도 다량 함유돼 있다.
알코올 분해 울금가루
울금가루를 꾸준히 먹으면 손상된 간 기능 회복을 돕고 간세포가 섬유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생강과 식물인 울금의 덩이부리를 그대로 쪄서 말린 다음, 가루를 내어 우유나 요구르트에 한 스푼 넣고 꿀 등을 섞어 먹으면 된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마시면 효과가 좋다고 한다. 게다가 알코올 분해 능력이 뛰어나 술 마신 뒤에 마시는 것도 좋다.
하루 3잔, 지방간 위험↓ 커피
의외로 커피를 마시면 지방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지난 2020년 미국 캔자스대 의대의 우마르 하얏트(Umar Hayat)박사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하루 최소 3잔 이상 커피를 섭취하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위험이 23%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커피에 함유된 항산화 항염증 성분인 카페인이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간에 좋은 음식은 쑥 부추 호두 배추 결명자 숙취 해소 음료 로도 유명한 헛개나무 그밖에 올리브유 마늘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