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놀라운호박벌138
놀라운호박벌13823.05.08
간편식 섭취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있나요?
요즘 너무나도 바쁜 일상으로 인해 간편식을 자주 먹는데,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간편식을 줄이는 방법도 함께 알려주세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간편식은 일반적으로 고열량, 고지방, 고당도, 고나트륨, 저영양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들이 지속적인 소비와 함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간편식의 지나친 섭취는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 질환, 대사증후군 등의 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나트륨 함량으로 인한 고혈압 및 신장질환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고지방 섭취는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등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편식은 가능한 한 줄이고 신선한 과일, 채소, 곡류,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중심으로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유리합니다. 또한, 간편식을 섭취할 때는 영양성분 정보를 확인하고, 과다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간편식을 많이 드시면 간편식 안에는 맛을 내어주는 여러가지 감미료와 첨가물이 있기도 하고
자극적인 맛 때문에 영양이 부족합니다.
되도록이면 간편식 보다는 견과류에 우유로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이지현 영양사입니다. 요즘 현대인들이 간편식 섭취가 늘어나면서 육류에 치우친 식사를 하며 채소와 과일을 챙겨먹지 않는편이라고 합니다. 간편식을 드시되 골고루 섭취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간편식은 편리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만, 사실 영양학적 관점에서는 식이섬유나 영양소가 부족하고 고열량, 고지방, 고당류 등이 많아서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전부는 아닙니다.)
간편식은 대부분 가공식품으로 장기간 섭취를 하면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첨가물을 함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