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얌전한등에146
얌전한등에14623.06.20
최적의 인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주요 영양소는 무엇이 있나요?
건강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최적의 인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주요 영양소는 무엇이며 어떻게 식단을 통해 얻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5대 영양소가 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이렇게가 제일 중요한 영양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부분 음식이 들어 있으며 그 함량에만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 안녕하세요.
탄수화물은 에너지의 주요 원천입니다. 온전한 곡물, 채소, 과일 등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체력과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세포와 조직의 구성 요소로 중요합니다. 고기, 생선, 콩, 견과류 등의 식품에서 얻을 수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는 완전한 단백질을 다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은 에너지 뿐만 아니라 지방용량 소화, 비타민 흡수 및 호르몬 제조에도 필요합니다. 건강한 지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물성 지방 (예: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과 불포화 지방 (예: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은 많은 생체 활동에 필수적입니다. 주요 비타민에는 비타민 A, C, D, E, K 및 B 그룹 비타민 (B1, B2, B3, B5, B6, B7, B9, B12)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비타민은 다양한 식품에서 얻을 수 있으며, 신선한 과일, 채소, 견과류, 곡물, 육류, 양파 등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네랄은 신체 기능을 조절하고 세포 및 조직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주요 미네랄로는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아연, 인, 구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은 우유, 치즈, 녹색 잎 채소, 해산물, 곡물, 견과류, 육류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단은 이것만 지키셔도 좋습니다.
한식 위주로 구성하시되,
잡곡밥 + 1가지 고기나 생선(단백질)반찬 + 2가지 이상의 채소와 야채(반찬도 좋고 샐러드도 좋음)
이렇게 크게 잡으시고 실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