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국가(國歌)는 한 나라를 상징하는 국가적 차원의 공식적인 노래인 데 비하여, 애국가는 공식·비공식 여부를 떠나 나라를 사랑하는 내용을 담은 노래라는 점에서 이 둘은 구분된다. 애국가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국가로 제정된 애국가는 나라를 상징하는 의식음악의 구실을 하게 된다.
우리 나라의 애국가는 여러 종류가 있다. 갑오경장 이후 각종 애국가가 널리 불리기 시작하여 1896년 무렵에 각 지방에서 불린 애국가만도 10여 종류에 이른다.
1876년 일본과 병자수호조약을 체결한 이후 1882년에는 미국, 1884년에는 영국·독일·이탈리아, 1889년에는 러시아와 프랑스, 1892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덴마크, 1901년에는 벨기에 등과 조약을 맺게 되었다.
이와 같이 세계 열강국과 문호를 개방하고 새로운 문물에 접하게 됨에 따라 개화에 눈을 뜨게 되었고, 애국애족의 사상과 더불어 내용이 각각 다른 애국가가 도처에서 나오게 되었다.
이 시기에 나온 애국가를 살펴보면, 1896년 나필균 작 <애국가>, 제물포 전경택의 <애국가>, 한명원의 <애국가>, 유태성의 <애국가>, 달성 예수교인들의 <애국가>, 새문안교회의 <애국가>, 최병희의 <애국가>, 평양 김종섭의 <애국가>, 배재학당 문경호의 <애국가>, 이용우의 <애국가>, 배재학당의 <애국가> 등이 있다. 이 중에서 배재학당 학도들이 1896년 11월 21일 독립문 정초식(定礎式)에서 부른 <애국가>는 [악보 1]과 같다.
그러나 1898년 독립협회가 독립문에서 가진 개국 기원 506돌 경축식에서 무관학도(武官學徒)들이 부르고, 초10일 태황제(太皇帝) 탄신일에 곳곳에서 부른 애국가는 [악보 2]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또다른 내용으로 되어 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애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