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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6.22

영화분야에서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이 궁금해요.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데요.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때 어떤 과정을 거쳐서 탄생하는지 궁금해요. 사진에서 연속촬영처럼 하는건가요? 언뜻 알기로는 장면 하나하나 이어서 한다는 말은 들은거 같은데 어떻게 움직일수 있게 하는지 자세히 알고 싶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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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고매한크낙새25
    고매한크낙새2523.06.22

    안녕하세요. 안동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1. 시나리오 만들기(검토)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책에서는 '시나리오는 이야기의 흐름, 장면, 등장인물 등을 글로 쓴 계획서'라고 설명합니다.

    원작자에게 상담을 신청하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은 대본(대화 대본)입니다. 그리고 오케이 사인을 받으면

    2. 그림 콘티 검토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작업 방법, 클라이맥스 표현 방법, 카메라 앵글, 글씨를 어느 정도 다듬어야 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이때 우리가 흔히 보는 그림 콘티북을 콘티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때 원작자, 감독, 프로듀서도 함께 모입니다.

    3. 컷 브레이크

    그림 콘티를 장면으로 나누고 원화 작가에게 컷을 할당하는 과정입니다.

    감독과 회의를 통해 장면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과정이며, 이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콜시트(6가지 원칙을 정리한 표)를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원하는 액션 장면을 결정합니다.

    3-1. 캐릭터 디자인 및 설정

    4. 글쓰기-그림 그리기 회의

    대본, 그림 내용, 설정 등을 논의하기 위해 작화 감독과 원화가가 만나는 회의입니다.

    이때 주로 연기, 레이아웃(카메라 앵글), 러닝타임, 감정 묘사 등에 대해 논의하며 시작 일정이 촉박한 제작 일정을 계획합니다.

    7. 레이아웃 제작 - 리콜

    원화가들이 여러 차례의 회의와 그림 콘텐츠 등을 모아 레이아웃을 만들고, 프로덕션 매니저가 이를 취합하여 다음 사항을 확인합니다.

    카메라 앵글, 배경 아트워크 디자인, 캐릭터 러프, 러닝타임, 광원 등을 확인합니다.

    7-1. 레이아웃 제작 확인

    제작 관리자는 새로 업로드된 레이아웃 정보를 관리 시트에 기록하고 컷 내용을 확인합니다.

    7-2. 레이아웃 방향 확인

    연출자는 연출이 어느 정도 이루어져야 하는지, 얼마나 지속되어야 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여 원화 작가에게 다시 전달합니다.

    7-3. 레이아웃 구성 확인

    아트 디렉터는 위와 같이 아트워크가 어느 정도 작업이 필요한지 확인하고, 수정 포인트가 있으면 수정하여 원화 작가에게 전달합니다.

    7-4. 레이아웃 배경팀에 원본 전달하기

    카메라 앵글, 배경 도안, 캐릭터 러프, 러닝타임, 광원 등을 전달합니다.

    7-5. 레이아웃 반환

    사본을 만들어 원본 아티스트에게 전달합니다. 그리고 언제 다시 수령할지 확인합니다.

    8. 원본 아트웍 복구

    원화 작가는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원화를 그렸습니다.

    원화 작가에게 원화를 회수하러 간다고 말한 후 다음 회수 날짜를 요청해야 합니다.

    원화, 스토리, 레이아웃도 두 번째 스튜디오로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왔다 갔다 해야 하고, 이 책이 나온 후에도 원화 한 장을 얻으려면 몇 시간을 운전해야 합니다.

    8-1. 원본 아트웍 확인

    원화 작가, 프로덕션, 작화 감독자가 원화를 수거하여 확인하면 바로 컬러 작업이 시작됩니다.

    9. 컬러 회의

    애니메이션 배경 및 채색 회의를 진행합니다. 이때는 아트 디렉터, 아트팀, 감독, 그리고 어느 정도 슈퍼바이징을 할 수 있는 분들이 오십니다.

    각 컷의 시간대(아침, 점심, 저녁), 카메라 앵글(원근, 광각), 카메라 워크(움직임)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때 배경이 부족하거나 촬영감독이 연세가 많으신 분이면 애니메이터들이 설산에서처럼 옷을 입고 촬영하기도 합니다.

    10. 제작 (하청)

    컬러 회의가 끝나면 외주 업체에게 스토리를 보여주고 주문을 시작합니다. 이때 컷, 스토리지(셀지), 설정, 주의 사항 등을 알려주고 전표(상세 영수증과 비슷)를 줍니다.

    10-1. 동화 완성 - 확인

    동화 작업이 끝나면 관리표에 수거하여 체크하고, 부수는 1차로 전표 확인, 2차로 동화 검수 담당자가 확인합니다.

    이때 데생, 그림자, 콘티, 원화 등이 도안대로 제작되었는지, 삭번 등의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고 채색 작업을 시작합니다.

    11. 채색 가이드 만들기

    채색 회의에서 지정한 색상을 입력한 후 데드라인을 정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채색을 시작합니다.

    11-2. 컬러링

    컬러링 가이드, 콜 시트, 캐디(캐릭터 설정),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여 컬러링을 시작했습니다.

    11-3. 셀 검사

    색칠 가이드를 잘 따랐는지, 색칠하지 않고 떡을 먹지는 않았는지 셀을 점검합니다.

    11-4. 채색본 회수

    셀 검사를 통과한 색은 잠시 기다렸다가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12. 배경 불러오기(BG)

    주문이 접수되기 전에 생성된 배경을 불러옵니다. 이 역시 레이아웃과 마찬가지로 감독이 확인합니다.

    13. 촬영 회의

    촬영팀과 감독이 콘텐츠를 바탕으로 촬영 프로세스에 대해 논의합니다. 배경팀과 마찬가지로 촬영 중 문제가 발생하면 직접 가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14. 편집 시작

    최종 컷을 편집실로 보내고 사운드와 BGM을 추가하기 위한 타임시트를 전달합니다.

    15. 더빙 시작

    성우가 영화 더빙을 시작합니다. 라이브 더빙

    16.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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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조형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크립트와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캐릭터와 배경을 디지털 형식으로 디자인하고 대략적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각 장면의 타이밍과 움직임을 계획합니다. 이다음 주요 포즈와 움직임이 그리거나 디지털 방식으로 생성되는 애니메이션을 표현합니다. 이 단계에선 손으로 직접 애니메이션 기술을 표현해도 되고, CGI를 사용해서 표현해도 됩니다. 그런 다음 개별 프레임을 결합해 입체적인 움직임을 만듭니다. 애니메이션이 완성되면 장면에 색상과 질감을 입히고 특수 효과 및 음향 효과 같은 요소를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체 애니메이션 장면이 함께 편집되고 영화를 배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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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D 애니메이션이든,


    3D 애니메이션이든



    일단 기본적으로 일러스트레이터,원화가가



    캐릭터나 배경을 그려 놓아야 하며



    그 도안을 가지고 ,



    2D 같은 경우에는 스파인을



    3D 같은 경우에는 맥스,마야,지브러쉬 등으로



    모델링을 해



    제작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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