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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팔한앵무새151
팔팔한앵무새15119.10.23

스피커의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십시

컴퓨터나 오디오 장치에 붙어있는 스피커를 보면

이상한 기능과 용어들이 있습니다.

우퍼스피커라든지 몇채널이라든지

몇와트라든지 하는 이상한 용어에 대해

설명좀 해주십시요,

스피커를 얼마나 큰것을 달아야 하나요,

일반적인 컴퓨터의 스피커에

몇채널 몇와트 우퍼? 이런 기능 어떤것을 선택해야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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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데시벨

    주파수 특성이나 소리의 크기,여러가지 특성 표시는 2배, 3배, 1/2, 1/10... 이라는,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배율은 쓰지 않는다.반드시 5dB 라든가 10dB 또는 -20dB 과 같이 {dB=Deci-bel=데시벨} 의 단위로 표시한다.이 표시는 "대수"로 변환한 수치를 사용하는 것으로, 매우 큰 배율이라도 적은 숫자로 표현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전압이나 전류의 크기로 결정되는 주파수는 특성이나 소리의 크기, S/N 이나 튜너의 규격 같은 것은 20dB로 10 배의 크기가 된다.

    * 컴포넌트 스피커 (component speaker)
    컴포넌트 스피커는 동축형 스피커의 반대되는 말로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동축에 있지 않고 따로 분리가 되어 있는 스피커를 말한다.

    * 트위터 (tweeter)
    고음 재생을 전용으로 하는 스피커를 말한다.

    * 미드레인지 (mid range)
    중음재생을 전용으로 하는 스피커를 말한다. 스코커 (squawker) 라부르기도 함.

    * 우 퍼 (woofer)
    저음 재생을 전용으로 하는 스피커를 말한다.

    * 서브 우퍼 (sub-woofer)
    6 인치 이하의 스피커에서 내지 못하는 100Hz 이하의 초 저음을 내어주는

    구경이 큰 스피커

    * 험 (hum)

    전원의 교류주파수 (50Hz,60Hz) 에 관계되는 잡음으로,앰프에서의 발생원인은 앰프의 전원트랜스에서 새어 나온 자력선이 부품에 유도되어 생기는 것과,앰프의 전원회로의 직류화 부족에 의한 것이 있다.

    현재 이들 험 성분은 그 자체는 매우 낮게 억제되어 있기 때문에 , 그것에 의한 직접적인 방해보다, 이것과 신호사이에 생기는 혼변조 일그러짐이 문제가 된다. 또한 이 험 잡음은 앰프 자체로부터의 발생보다 입출력 코드, 특히 입력 코드가 끌어들인 교류자력선에 의해 결과적 으로 출력에 나타나는 수가 많은데 이것은 앰프의 설치 접속의 적격, 부 적격에 의한 것으로서 앰프와는 관계가 없지만 역시 험 이라고 불린다.


    * 댐핑 팩터 (danping factor)
    앰프 출력 임피던스와 스피커의 임피던스의 비를 나타내며 앰프의 스피커 제동능력을 말하는데 제동이라는 점에서 높을수록 좋으나 음악적 관점에 서는 적당한 댐핑이 필요함.

    * 톤 (tone)
    소리의 음색, 음색이라고 하는 것은 음악성에서 같은 라 (A=440Hz) 의 소리라고해도 플루트와 피아노의 배음구성과 엔빌로프 (envelope) 가 다른것을 말한다.

    * 가청 주파수 (audio frequency)
    공기속을 통과 해서 사람의 귀에 들리는 소리의 주파수.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주파수는 20Hz∼20 ㎑ 라고 한다.


    * 저음역대(20Hz∼200 ㎐)
    드럼, 파이프 오르간 등에서 나오는 중량감 있는 음역대를 말하며 묵직하고 장엄한 느낌을 준다.부족하면 허전하고 가벼운 느낌을 주지만 과하면 명료도가 떨어지며 왠지 답답한 불쾌감을 주기도 한다. 실제로 30Hz 이하의 초저음은 귀로 듣는다기 보다는 몸으로 느낀다고 해야 할 것이다.

    * 중음역대 (200Hz∼3 ㎑)
    사람들의 일상적인 대화나 가수의 목소리가 이 음역대에 해당된다. 음의 강도나 긴장감 등에 많은 영향을 주며 이 중역대의 스피커를 미드레인지라 하고 음질이 좋은 스피커라 하면 이 중음의 처리가 잘된제품을 말한다.

    * 고음역대 (3∼20 ㎑)
    고음역 재생이 뛰어나면 음이 맑고 다이나믹 하다. 관악기 및 현악기에 포함되어 있는 음악에서 음이 화려하게 들리며 심벌즈나 트라이앵글 같은 짧은 반향을 가지고 있는 악기의 음을 풍부하게 해준다.

    * 고조파 (hamonic)
    주기적인 복합음의 각 성분 중 기본음 이외의 것을 말한다.

    또는 배음이라고도 한다.소리는 여러가지 다른 크기와 다른 주파수의 복합한 혼합으로 되어 있다. 악기에서 나오는 소리는 기본음과 배음 (기본 주파수의 정수배의 소리) 으로 구성되어 있다.

    * 마스킹 효과 (masking effect)
    큰 레벨의 신호에 의해 작은 신호가 가려져 없어진 것처럼 보이는 효과. 1이라는 소리가 울리고 있을때 이와 다른 주파수의 2 라고 하는 소리가 울리는 경우, 1 의 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 것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의 존재에 의해서 듣기 힘든 현상을마스킹 이라고 한다.

    * 명료도 (articalation)
    명료도 는 음성이 또렷이 전달되는 지의 여부를 표시하는 통화의 품질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 백색잡음 (white noise)
    이 파형에는 모든 주파수의 성분이 들어 있다.
    소리 자체는 아주 많은 사람의 박수 소리같은 잡음이다. 백색잡음은 음향 측정에 사용 된다.

    * 앰 프 (amp)
    앰플리파이어 (amplifire) 의 준말로 전압이나 전류를 증폭 시키는 장치를 말한다.

    * 양귀의 효과 (binaural effect)
    소리를 들을 때 양쪽 귀로 듣는 것과 한쪽 귀로 듣는 효과의 차이는 매우 다르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양귀의 효과라고 한다. 소리의 입체감,방향감의 향상이 그 효과이다.

    * 어쿠스틱 에너지 (acoustical energy)
    음파 (sound wave) 에 의해 생성된 에너지를 말한다.

    * C D
    카세트 테이프의 뒤를 이어 디지털 오디오 시대의 막을 연 CD 는 지름이 8㎝, 12㎝ 의 원반으로 음성이 기록되며 레이져 광선으로 그 신호를 읽어 음악을 재생한다.

    LP 와 같은 아날로그 오디오와 비교하면 플레이어와 디스크가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지 않고 음악을 재생하기 때문에 그 수명은 반영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이 간편하고 디지털 기술이 집약되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CD 는 사용하다가 지문이 묻거나 먼지가 묻기가 쉽다.LP 처럼 부드거운 헝겊으로 닦아내면 되는데 닦는 방법이 LP 와 다르다. LP 의 경우 원을 그리며 닦아 냈지만 CD 의경우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 내야 한다. 그리고 CD 를 사용하면서 가장 주의를 해야 할 점은 표면이 긁히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 음질 회복이 어렵고 CD 가 튀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또한 고온에서는 형상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고온을 피하는 것도 올바른 관리 방법 중 하나이다.

    * M D
    차세대의 디지털 오디오의 주역으로 일본과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MD.오디오 테이프의 녹음 ,저장 기능과 CD 의 고음질 재생의 장점을 통합한 미디어로 쉽게 음악이나 사운드를 녹음, 저장할 수 있으며 수 백만 번 이라도 재 녹음 ,

    편집을 해도 음질의 손실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72㎜×68㎜×5㎜ 의 초소형의 미디어이면서도 CD 수준의 고음질을 재생할 수 있다.MD는 사용 중 손상이나 마모가 없는 간편한 뮤직 레코딩 및 플레이 백 포맷이며 풍부한 퀄리티의 음질을 74 분이나 소화해 낼 수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MD 의 손질 요령은 전체적으로는 CD 와 비슷하다.우선 고장의 주요 요인이 먼지를 제거하고 주변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한다.또한 MD 전용의 클리너를 사용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한다.

    * 브릿지 (bridging)
    하나의 더 파워풀한 채널을 제공하기 위해 앰프의 두 채널 출력을 묶는 것을 말한다.

    * 주파수 (frequency)
    반복되는 회수를 말하며 물리학에서는 물체의 진동하는 횟수, 전기에서는 +,- 의 반복회수 등을 말한다.
    어떤 물체가 진동을 하면 공기을 밀도가 높아졌다 낮아지는 현상이 반복되면서 공기를 통해 우리 귀에 소리로 들리는데 이것을 음파라고 한다.주파수의 단위는 독일 물리학자 헤르쯔의 이름에서 연유하여 Hz 이다. 1Hz 는 1초에 한 번 진동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 SPL (sound pressure level)
    음의 세기를 기준 0㏈ 와 비교해서 몇 배인가를 ㏈ 로 나타낸다.
    측정은 측정 스피커에 1W 의 정현파의 전기적 신호를 가하고 1m 의 거리에 표준 마이크로 측정한 값을 ㏈ 로 나타낸다. 레벨 (㏈) 의 수치가 높은 것일수록 좋다. 그러나 능률이 낮은 스피커가 고출력 앰프에 연결되었을 때 의외로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경우가 있다. 능률이 좋다고 음질이 좋은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 응답성 (response)
    주파수 응답성은 가청 주파수 전역대 에서 나타나는 출력 그래프로 위 입력감도를 전 대역에서 측정한 것으로 입력감도 보다 주의를 기울여 봐야 한다.그래프 곡선의 피크 (Peak) 와 딮 (deep) 현상이 급하지 않고 평탄한 것일수록 좋다.

    * 하울링 (howling)
    스피커 가까운 곳에서 마이크를 사용하면 찡-하는 소리가 나거나 턴테이블을 진동하기 쉬운데 설치하고 음량을 높게 사용하면 웅-하는 소리가 난다. 이것을 하울링 이라고 한다.

    * 닥 트 (duct)
    위상반전형 스피커의 인클로우저에 뚫린 각형 ,또는 원형의 관으로 된 구멍을 말한다.
    이렇게 하면 밀폐형 스피커 보다 훨씬 더 풍부한 저음을 재생할 수 있다.

    * 크로스 오버 주파수 (crossover frequency)
    2 웨이나 3 웨이 이상의 스피커 시스템에서 앰프로부터 들어온 가청 주파수를 저, 중, 고역으로 주파수를 분할해 주는 경우 각 주파수 대역이 교차되는 점이 생기는데 이것을 크로스오버 라고 하고 이때의 주파수를 크로스 오버 주파수라고 한다.

    * RMS(실효값)과 P-P(피크 투 피크)
    우리가 쓰는 가정용 교류전압은 100∼120V,와 220V 인데 설명이 쉽도록 100V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교류전압의 파형은 정현파, 즉 가장 단순한 순수한 파형 모양이다. 교류이므로 시시 각각 전압의 높이가 달라지고 흐르는 방향도 달라진다. 이러한 변화는 1초에 60회를 반복하여 이루어진다.
    즉 60㎐의 정현파이다.

    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전압을 측정해 보면 기준인 0으로부터프러스 방향으로 최대 141.4V, 마이너스 방향으로도 141.4V 나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100V 는 이 최대값의 인 것이다.

    이 100V 를 가리켜 실효값=ROOT-MEAN-SQUARE VALUE= RMS 라 한다.

    최대값이 141.4V나 되는 RMS를 사용하는 이유는 교류전기를 에너지로 일을 시키는 경우, 직류와 같은 양의 일을 하는 것이 RMS 라는 것이다.달리 표현하자면 피크로 141.4V 라도 일을 하는 양으로는 직류의 100V 와같다는 것이며,

    정현파 신호의 전압표시는 일반적으로 RMS 가 쓰인다.
    100V 의 교류전압은 +방향과 - 방향의 양단변화 전압을 잡으면 100×2× 2=282.8V 나 변화하는 셈이다.
    즉 RMS 의2.828 배의 전압이 된다.이러한 표현 방법을 (peak to peak=P-P) 라 한다.

    * 홈 THX 대응 스피커
    루카스 아츠 필름 사가 제창한 홈 THX 규격에 준한 멀티 채널·서라운드 재생용 스피커.최대의 특징은 ,역위상으로 접속된 쌍 지향성 서라운드 스피커를 사용하고,청취자의양 사이드에 배치한 것.

    * 다이 폴 형 스피커
    전과 뒤등2개의 방향에 동일한 소리를 방사한다. 쌍 지향성 스피커.
    THX 서라운드와 같이 의도해 그렇게 만든 경우와 ,구조상의 필연에 의하여 그렇게 된 경우가 있다.

    * 북셸프 형 스피커
    책장에 들어갈만큼 콤팩트한 스피커.1954년에 출현한 AR-1이 처음으로 ,스테레오의 시대가 되고 부터 급속하게 보급됐다.1970년대에는 컴퓨터 설계가 가능해지고, 또한 소형화가 진행됐지만 ,감도가 저하된다고도 말한다.

    * 액티브 형/패시브 형 스피커
    파워 앰프를 내장한 스피커를 일반적으로 액티브형이라고 부른다. 서브 저음용 스피커는 ,대부분(거의) 이 타입.외부 앰프로부터 구동 에너지를 얻는 통상의 스피커가 패시브 형이다.

    * 가상 동축형 스피커
    축이 동일이란 ,예를 들면 저음용 스피커의 중심 선상에 트위터가 배치되고 있는 것.트위터를 중심으로 하고,2개의 저음용 스피커를 대칭에 둔다면 가상 동축이 된다.센터 스피커에는 가상 동축형이 많다.

    * 에이징
    본래의 의미는「노화」를 뜻하지만,여기에서는 와인의 숙성등과 마찬가지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소리가 좋아지는 현상

    * dB/W( 또는 V)/m
    스피커의 감도를 나타내는 값.1W의 파워를 입력하고,앞쪽 1m의 거리에 두었던 마이크로폰으로 측정한 음압의 일.값이 클수록 고감도이지만 ,입력이 W2.83V와 전압 표기된 때는 단순하게 수치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요주의.

    * dB/oct.
    주파수 특성 커브의 경사를 나타내는 값.oct.은 옥타브로 ,주파수가 2 배가 된 범위를 말한다.
    -6dB/oct.졸참나무, 예를 들면 1kHz에 대하고 2kHz로는 신호 레벨이 반에 내려간다고 말한 의미.dB의 수치가 큰것은 경사가 급한 것을 나타낸다.

    * 파워 응답
    스피커로부터 방사된 전 에너지의 주파수 특성.정면의 음압 주파수가 평탄하다해도옆으로 빗나간다면 고역의 음압은 저하되기 쉽다.그 때문에, 지향성이 넓은 스피커가 파워 응답의 특성이 뛰어나는 것이 된다.

    * 커플링 마그넷
    AV용 스피커로 ,화면의 색 얼룩을 일으키는 자기가 누설을 적게 하기 위한 보조 마그넷.유닛의 자기 회로의 뒤에 역극성으로 설치한 것이 많다.자석의 동극이 반발하고 억제하는 성질을 이용한,자속을 지우는 구조이다.

    * 0/180도 위상 변경
    서브 저음용 스피커에 자주 있는 기능으로 입력의 플러스 마이너스를 반전시키는 것.
    스피커의 위치 관계나 방의 음향 특성에 따르고,바람직하게 듣기위함이다.일반적으로,올바른 극성으로는 저음역의 볼륨이 늘린다.

    * 흡음재
    캐비닛 안의 음압 분포를 균일화하고 주파수 특성을 평탄하게 하기 위한 쿠션 재.유리 섬유나 펠트등 면상이 부드러운 소재가 주로 쓰여진다.

    * 위상
    본래는 ,정현파의 1 주기(0 ∼360 도)에 있어서 파형의 위치를 나타내는 말.위상이 맞고 있지 않는다면 ,음상 포커스가 샤프하게 체결되지 않고 ,깨끗한 음상도 재현되지 않는다.

    * S/N
    S는 「시그널(신호)」에 관한 것을 나타내고,N은 「노이즈(잡음)」에 관한 것을 나타낸다
    전기 신호의 중(속)에 포함된 필요한 신호(S)레벨과 ,불필요한 잡음(N)레벨의 비율을 가리키고,dB로 표시된다.수치가 큰 쪽이 바람직하다.

    * 지향성
    소리가 넓어지고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다.지향성이 좁은 스피커는 ,있는 범위밖에 스테레오 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지만 지향성이 넓은 스피커로는 리스닝 에리아가 넓어지기 때문에 ,어디에서 들어도 좋다고 하는 것이 된다

    * 주파수 특성
    스피커( 또는 앰프)를 통과한 주파수 레벨에 관한 것으로 ,예를 들면 20∼20,000Hz+OdB,OdB라고 표시된다.
    물론,그 주파수대 역내에서는 플랫(평탄)이름 특성인 쪽이 음질적으로는 바람직한 상태를 나타낸다.

    * 스피커 네트워크
    정확하게는,디바이딩 네트워크라고 말한다.파워 앰프로부터의 신호(풀 레인지)대역분할하고,저음용 스피커에는 고역을 컷트한 신호를 ,트위터에는 저역을 컷트한 신호를 보내기 위한 회로에 관한 것 .

    * 스트로크
    진폭에 관한 것 .주로 저음용 스피커에 쓰여지는 용어.롱 스트로크 형과 숏 스트로크 형이 있고,전자는 진동판을 크게 움직이는타입이고 후자는 진폭을 억제하고 빠른 응답특성을 목적으로 만든 유닛에 관한 것이다 .

    * 돔 형
    진동판이 반구(돔상)이므로 이처럼 불리고 있다. 깨끗한 구면 반사를 하기 위해(때문에) ,트위터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진동 판재질의 차이로 ,금속계는 하드 돔,옷감이나 수지계는 소프트 돔이라고 불린다.

    * 동축 형
    저음용 스피커의 중심부에 트위터를 배치했다,복합형의 유닛.모든 소리가 1점에서 나오기위해(때문에) ,음상정위에 우수한다고 말한 특징이 있다.2웨이 구성의 제품이 대부분(거의)이지만 ,드물게 3웨이의 동축 유닛도 있다.

    * 바이와이아링
    네트워크의 저역측,고역측에 스피커 코드를 각각 다이렉트에 입력한 접속 법.벌써(이제) 일조의 스피커 케이블이 필요해지는 것이지만,소리의 선도감이 높고,음장감의 와이드한 재생음을 얻을 수 있는 메리트가 있다.

    * 방자형
    스피커로부터의 자기 누출이 브라운관에 영향을 주고,화면상에 색 번짐을 가져와 버린다.
    그래서,자기 누출이없는 스피커가 요구되게 됐다 자기 회로를 실드 하거나 간이 방자형 스피커를 장착하는 방법이 있다.

    * 정위
    음상이 정해지고 있는 위치.예를 들면,음상의 위치를 알기 쉽고,안정되고 있는 상태를「정위가 좋다」고 말한다
    근접 시청을 한 경우는 ,소형 스피커가 유리하다.

    * 음장감
    「음상」이 「정위」한 장소를 차지하다 감는「공간의 정보」에 관한 것 .
    듣고 손에 연주 회장의 넓이나 입체감을 느끼게 한 큰 요소로 된다.

    * 음상
    소리가 울리고 있는 것처럼 들리는 장소에 관한 것 .보통,스테레오로는 2개의 스피커의 중앙에 음상이 나타난다.

    * 클리어
    귀에 거슬린 소리가 적은 상태.「투명감이 있다」고도 말하다

    * 해상도가 좋다
    여분의 소리가 따라다니는 느낌이 없는 상태.동의어는 「분해능이 높다」. 에너지 느낌이 있다
    이상적인 청취 위치에서 어긋나 있는 위치에서 들어도 밸런스가 좋은 것.

    * 라이브,데드
    라이브는 소리가 반향하기 쉬운 방의 상태.데드는 역으로 반향하기 어려운 상태에 관한 것. 단, 라이브는 좋은 의미에서 쓰여지는 것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