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통의 생애와 업적은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의통이라는 인물은 어떤 인물인가요? 그리고 의통은 어떠한 삶을 살아왔으며 또 그의 업적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황정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고려의 승려 의통은 어려서 출가하여 구산원 석종의 문하에서 득도하였습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천태산 운거사에 있는 덕소를 방문하여 천태교를 수행하였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생애 및 활동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려서 출가하여 구산원(龜山院)석종(釋宗)의 문하에서 득도하였다. 그 뒤 구족계(具足戒)를 받고 『화엄경』과 『기신론(起信論)』을 배워 대의를 체득하여 종사(宗師)가 되었다. 그 뒤 중국에 가서 천태산 운거사(雲居寺)에 있는 덕소(德韶)를 방문하여 조직적인 천태교의(天台敎義)를 깨달았다.
이어 희적(羲寂)을 찾아가서 일심삼관(一心三觀)의 이치를 듣고 “이제야 원돈(圓頓: 걸림이 없이 금방 깨달음)의 깊은 뜻을 깨쳤다.”고 감탄하며 오래도록 그곳에 머물러 구체적이고 세밀한 부분까지 남김없이 통달하였다. 그 뒤 천태 제16조가 되었다. 중국에서 뜻한 바를 이루게 되자, 본국으로 돌아가서 모든 사람들에게 천태종을 선양하여 참된 길을 열어주고자 귀국길에 올랐다.
그러나 배를 타기 위하여 사명(四明)에 이르렀을 때 우연히 군수 전유치(錢惟治)를 만나 귀국을 포기하였다. 전유치는 평소에 의통의 명성을 듣고 마음속 깊이 존경하던 사람으로서, 제자의 예를 갖추어 심요(心要)를 자문하고 보살계(菩薩戒) 받기를 원하며 한사코 본국으로 돌아가는 것을 만류하였기 때문이다.
이를 계기로 종지(宗旨)를 홍포하니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였다. 968년에 조사(漕使) 고승휘(顧承徽)는 설법에 감동되어 자기 집을 포교원(布敎院)으로 희사하였고, 979년에는 법지(法智)가 제자로 입시(入侍)하였다. 981년 12월 제자 연덕(延德)이 사액(賜額)을 청하자 이듬해 4월 태종은 보운(寶雲)이라는 사액을 내렸고, 984년에는 자운(慈雲)이 제자가 되었다.
10월 21일 입적하자 제자들이 화장한 뒤 유골 속에 가득 찬 사리(舍利)를 받들어 아육왕사(阿育王寺)의 서북쪽에 탑을 세워 안치하였다. 이전에 이미 사양길에 접어들었던 송대의 천태종은 그의 출현에 힘입어 크게 중흥되었으나, 귀국하지 못한 채 타국에서 일생을 보냈다.
만년에는 고국사람을 대하면 고향사람이라 불렀는데, 그 이유를 묻는 제자에게 “우리의 고향은 정토(淨土)가 아닌가. 열심히 수행하면 모두들 정토에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저서로는 『관경소기(觀經疏記)』·『광명현찬석(光明玄贊釋)』 등이 있었으나 현존하지 않으며, 법손(法孫) 종효(宗曉)가 1203년에 그의 행적을 한데 묶어 편성한 『보운진조집(寶雲振祖集)』이 남아 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악한 마음을 바로세우는 마음의 병을 고칠수 있는 능력을가진자들이
바로 "의통군자" 라고 할수 있습니다.
강증산께서 말씀하시길 그 분의 뒤를 이어 1만2천 도통,의통군자들이
천명을 받아 앞으로 다가올 지구대변혁에 대비한다고 합니다.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중국 천태(天台) 제16조(祖)이며 송나라의 천태종을 중흥시킨 고승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이마에는 육계상(肉髻相: 정수리 위가 상투처럼 솟아오름)이 돋보였고, 둥글게 말려 있는 눈썹은 때때로 부드럽게 펴졌는데 그 길이는 5, 6촌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출가하여 구산원(龜山院)석종(釋宗)의 문하에서 득도하였는데 그 뒤 구족계(具足戒)를 받고 『화엄경』과 『기신론(起信論)』을 배워 대의를 체득하여 종사(宗師)가 되었고 그 뒤 중국에 가서 천태산 운거사(雲居寺)에 있는 덕소(德韶)를 방문하여 조직적인 천태교의(天台敎義)를 깨달았다고 전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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