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진광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금궤요략(金匱要略)'이란 금궤(金匱)에 넣어둘 만큼 가치가 있는 중요한 내용만을 모은 처방집저자
(1)성명:장기(張機)(152~219)
(2)자(字)·별호(別號):자는 중경(仲景)
(3)출생지역:남양군(南陽郡) 황양(湟陽)(현 하남성(河南省) 남양시(南陽市))
(4)주요활동과 생애
《후한서(後漢書)》나 《삼국지(三國志)》 등 당시의 정식 사서(史書)에 언급이 없어서 한때 실존성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포박자(抱朴子)》, 《고금소(古今疏)》, 《갑을경(甲乙經)》의 서문 등 남북조(南北朝) 시대의 문헌에 언급되어 있어서 실존인물로 인정되고 있다. 생애에 대한 자세한 사료는 존재하지 않으나, 스승인 장백조(張伯祖)로부터 의학을 배웠다고 하며, 현재의 《상한론》과 《금궤요략》의 합본(合本)인 《상한잡병론(傷寒雜病論)》의 저자로 알려져 있다.
관료였던 그가 의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상한론》의 서문에 따르면 200명이 넘던 가족이 건안(建安) 시대에 10년 만에 삼분의 일로 줄었으며, 그 중 7할이 감염질환인 상한병(傷寒病)으로 사망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대략 206년에 상한병의 치료를 위주로 한 《상한잡병론》을 저술한 것으로 추청되며, 기존 후한대(後漢代)까지의 한의학 지식을 집대성하여 변증(辨證)에 따라 침약(鍼藥)을 사용한다는 변증시치(辨證施治)의 개념을 도입하여, 임상의학의 시조(始祖) 또는 공자(孔子)와 비견되는 의문(醫門)의 성인(聖人)으로 존숭(尊崇)되고 있다.
(5)주요저작:《상한잡병론(傷寒雜病論)》, 북송의 교정의서국에 의해서 현재와 같이 《상한론》과 《금궤요략》 으로 분리, 재편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