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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속의 말똥구리
땅속의 말똥구리23.04.04

사우나 문화의 시작은 어디서부터였을가요?

사우나를 정말 즐겨하는데요. 땀한번 쭉 빼면 정말 스트레스가 풀리는데요. 근데 이런 사우나의 문화는 어디서 처음 생긴 것 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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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4.04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사우나의 원조는 핀란드라고합니다.

    핀란드 사우나 역사는 약 2000년 전 칼렌루야 지방에서 시작됐다고합니다. 핀란드어로 '로일리'(뜨거운 돌에 물을 뿌려 증기를 만드는 것)를 이용한 사우나가 원조이며, 사우나라는 단어 어원 자체가 핀란드어에서 유래했다고알려져있습니다. 와!를 의미하는 감탄사 'sow'와 땀을 뺀다는 의미의 'nar' 라는 단어의 합성어라고하네요.

    핀란드에 정착한 원주민들 역시 일조량이 턱없이 부족한 것을 매일 사우나를 통해 해결했으며, 그야말로 사우나는 생존을 위한 수단이었다고합니다.

    핀란드에 있는 사우나는 250만개. 인구 520만 명의 절반에 이른다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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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사우나는 핀란드의 목욕탕 형태라고 합니다.

    따라서 핀란드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우나란 핀란드어로 핀란드 전통 방식의 목욕 혹은 목욕탕을 의미한다.
    방 안의 공기를 뜨겁게 하고, 알몸으로 그 안에 들어가서 땀을 빼고 나올 수 있게 한 설비이다. 원조 핀란드나 러시아 등지에서는 자작나무의 연한 가지로 몸을 두드린다. 혈액순환에 좋다고 하고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한다. 그래서 사우나를 정기적으로 하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다.

    출처: 나무위키 사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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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박남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사우나(sauna)는 핀란드의 전통어이다. “사우나”는 핀란드어 중에서 국제적으로 쓰이는 몇 안되

    는 낱말 중의 하나이다.라고 합니다.

    핀란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우리나라는 1962년 최초의 한증막이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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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우나하면 로마를 빼놓고 논할 수 없습니다.

    로마는 목욕문화가 발달하면서 로마인들이 정복하는 지역마다

    온천을 찾고 개발해 나갔으며, 독일, 영국에까지 로마인들이 만든 온천목욕시설이

    지금도 남아 있습니다.

    현존하는 로마 고대유적 중에는 공중목욕탕이 유난히 많습니다.

    과장된 표현 같지만 로마인의 목욕문화가 로마를 멸망케 했다고 합니다.

    멸망의 직접 원인은 아니라 할지라도 간접적으로는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합니다.

    기원전 1세기 트레비 분수까지 수로를 놓아 물을 끌어 올 당시

    로마의 분수와 목욕탕 등에 대한 조사 결과

    로마 대중목욕탕이 170개,

    100년 후에는 너무 많아 세는 것을 포기 했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병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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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사우나라는 단어는

    핀란드의 옛말 Savuna(연기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우나 문화는

    약 2000년 전 북쪽 지방인 노브고로드(Novgorod)에서 시작되었는데요.

    당시 모래둑을 파서 만든 지하 사우나에서

    발전되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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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축복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핀란드에서 먼저 시작되었습니다.

    핀란드 사우나는 빙하기 이후 초기 정착지에서 땅에 구멍을 파고 동물의 가죽을 덮는 흙사우나로 시작되었으며,

    약 1,500~2,000년 전 철기 시대에 통나무 사우나로 진화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굴뚝이 없는 연기 사우나로 1930년대까지 주된 방식이었습니다.

    1940년대에는 목욕할 때에만 가열하면 되는 사우나 스토브가 유행했고

    1950년대에는 전기사우나가 널리 보급되었다. 현대의 실내용 사우나는 1940년대에 개발되었지만 1970년대에 들어 보편화된 것입니다.

    오늘날에는 주로 목욕과 휴식을 위해 사용되지만, 사우나는 본래 핀란드인들의 삶 속에서 더 다양한 목적과 의미를 갖고 있었습니다.

    옷 만들기, 고인의 매장 준비, 출산, 곡물의 건조와 발아, 고기 훈제, 축제 기념, 건강 관리 등

    생활 전반에서 활용되는 것은 물론, 마음 정화와 자연과의 일체감을 주는 신성한 공간인 ‘자연의 교회’로 인식되기도 했습니다..

    사우나는 친목 유무와 상관 없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으며 목욕을 하는 사람들 간의 겉모습에 의한 계층적 차별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통합, 평등이라는 사회적 기능이 발현되었습니다.

    또한 핀란드인은 외국에 나가서도 사우나를 지어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써

    사우나 문화를 전파하기도 하고 핀란드인의 정체성을 강화하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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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사우나는 핀란드의 전통 증기 목욕으로 스토브 위에서 가열된 돌 더미에 물을 뿌려 습도와 열을 조절합니다.

    증기 목욕의 전통은 핀란드 이외의 지역에서도 존재했으나 핀란드 방식의 증기 목욕이 많은 나라에서 선호되어 핀란드어인 사우나 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어휘가 되었습니다.

    핀란드 사우나는 빙하기 이후 초기 정착지에서 땅에 구멍을 파고 동물의 가죽을 덮는 흙사우나로 시작되어 약 15000~2000년 전 철기시대에 통나무 사우나로 진화되었는데 이 방식은 굴뚝이 없는 연기 사우나로 1930년대 까지 주된 방식이었습니다.

    1940년대 목욕할 때에만 가열하면 되는 사우나 스토브가 유행했고 1950년대에는 전기사우나가 보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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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사우나 라는 단어는 핀란드의 옛말 Savuna(연기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우나 문화는 약 2000년 전 북쪽 지방인 노브고로드 (Novgorod)에서 시작되었는데요. 당시 모래둑을 파서 만든 지하 사우나에서 발전되었다고 하는 것이 현재 전해지는 추정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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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조형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사우나 문화의 기원은 2,000년 이상 전에 핀란드에서 시작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핀란드식 사우나 전통은 난방이 된 방에 앉아 정기적으로 뜨거운 바위에 물을 뿌려 증기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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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강경원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기원전 2333년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했을 때 수도였던 아사달에서는 무려 100여개의 욕탕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선시대 유교문화가 들어오면서 점차 쇠퇴하기 시작했고 일제강점기 시대 일본인들에 의해 대중목욕탕이 확산되기 시작했다네요.


    신윤복 선생님이 풍속도 속에서도 단오날이 되면 창포를 이용해 삶은 물로 머리를 감거나 목욕을 하는 풍습이 있었죠. 창포는 한방에서 약재로도 이용되며 특히 설사나 기관지염, 소화불량에 창포의 뿌리를 이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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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보안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우리가 아는 사우나는 약 2000년 전 쯤에

    핀란드 북쪽 지방인 노브고로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모래둑을 파서 만든 지하 사우나에서 발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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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정광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사우나 문화의 시작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핀란드와 이웃한 나라인 러시아와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북유럽 지역에서 시작되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고대부터 인간의 건강과 피로 회복, 치유를 위해 목욕과 마사지가 일상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목욕 방식이 사우나 문화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특히 핀란드에서는 사우나를 '페르투(Perthu)'라고 부르며, 수천 년간 이어진 핀란드의 사우나 문화는 현재까지도 매우 중요한 삶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핀란드에서는 사우나를 가족, 친구, 이웃과 함께 즐기며,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 땀을 흘리고, 서로간의 대화를 나누고, 마시는 차를 마시며, 휴식을 취합니다.

    이러한 사우나 문화는 러시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북유럽 지역 이외에도 유럽, 아시아, 북미 등에서도 보급되고 있으며,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건강 관리 방법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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