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모나리자는 스푸마토 기법을 이용했습니다.
이는 이탈리아어로 흐릿한, 자욱한 을 뜻하는 말로 인물의 윤곽선을 일부러 흐릿하게 처리해 경계를 없애는 방법인데 여인의 입 가장자리와 눈 꼬리를 스푸마토 기법으로 묘사해 여인의 미소를 모호하지만 부드럽게 보이도록 했습니다.
또, 인물 뒤 풍경을 묘사하면서 대기원근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사물들 간의 관계를 기하학적으로 계산해 배치하는 선원근법과 달리 색채의 조정을 통해 대기의 효과를 묘사함으로 공간감을 표현합니다.
모나리자에서 가까운 곳의 풍경은 붉은색조를 사용해 비교적 명확하게 묘사하는 반면, 먼 곳의 풍경은 청색조를 사용하고 윤곽선을 흐릿하게 묘사함으로 작품 속에서 공간이 뒤로 물러나는 듯 보이게 하는 효과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