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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한호랑이161
심심한호랑이16123.04.05

조선시대 성리학자들의 사상이 궁금합니다

우리 조선시대 성리학자들이 유교문화를 발전시켰지만 그만큼 발전적인 시대흐름에 뒤쳐졌다는 평이 있는데 그들의 주요 사상과 내용을 알고 싶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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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황정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시대 성리학자들의 핵심적인 생각은 세상의 이치를 규명하여 진리를 찾고자 했던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원론적인 이야기만 되풀이하며 실학을 천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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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 성리학에서 대표적인 것은 이기론 등 형이상학적 부분으로 이기불문과 이선기후가 공존하는 등 주희의 성리하겡서 나타나는 이상한 면모를 두고 이이는 이기불분을 강조해 기발이승일도설을 주장, 이황은 이선기후를 강조해 이기호발설을 제안했습니다.

    이황의 이기호발설은 사단은 이가 발하고 기가 따르는 것, 칠정은 기가 발하고 이가 올라탄 것으로 요약되며

    이이의 기발이승일도설은 기가 발하면 이는 탈 뿐이며 이가 단독으로 발하는 일은 없음으로 정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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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권기헌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성리학은 실질적인 행동 보다는 정신적은 면을 강조했기 때문에, 정신으로 행동을 교화하고, 미숙한 백성들을 가르치고 인도해야 한다라고 생각했죠. 행동으로 해야하는 부분들을 경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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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기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안향과 백이정에 의해 고려말에 도입된 성리학은 조선 500년의 사상적 기반이 됩니다. 조선의 성리학은 중국 성리학과 다르게 우주론보다 인성론에 관심이 지대했으며 특히 4단7정론에 대한 해석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사상으로 성리학은 정접을 이루게 됩니다. 주리론을 주장한 이황은 4단과 7정 각각의 연원이 다르다는 이귀기천론(이존기비론 이장기졸론)을 주장하하면서 이기호발설(이도 발하고 기도 발한다는 이기이원론)을 주장하였고 주기론을 주장한 이이는 7정 중에 선한 부분이 4단이라는 7포4(칠포사)를 주장하면서 이기일원적이원론(기발이승일도설)주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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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정광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조선시대 성리학자들은 유교의 성리학을 발전시켰으며, 이를 통해 사회 질서와 도덕적 행동의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주요한 성리학자로는 이황, 이규보, 안익기, 윤지충 등이 있으며, 그들의 주요 사상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황

    이황은 조선시대 초반의 대표적인 성리학자로, 유교 교리의 복원과 정리를 통해 사회적 질서의 회복을 추구했습니다. 그는 유교의 근본적인 가르침인 '성학(성리학)'을 제시하고, 삼학(철학, 역사, 문학)의 연구와 유교 경전의 역자로서 활동하였습니다.

    2. 이규보

    이규보는 조선시대 중기의 유교 학자로, 열심히 공부하며 다양한 저서를 남겼습니다. 그는 성리학의 기본 개념인 '성(性)'과 '리(理)'를 확립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본성과 사회 질서를 설명했습니다.

    3. 안익기

    안익기는 조선시대 후기의 성리학자로, 이황과 이규보의 사상을 계승하면서도 차별화된 시각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성리학의 교육적 효과를 강조하며, 교육을 통해 사회적 질서의 회복과 인간의 성숙을 추구했습니다.

    4. 윤지충

    윤지충은 조선시대 말기의 성리학자로, 안익기의 사상을 계승하면서도 실학적인 방면에서의 공헌을 하였습니다. 그는 성리학의 이론을 체계화하고, 실제 적용 방안을 제시하여 사회 질서의 회복과 도덕적 행동의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조선시대 성리학자들의 사상은 현대와는 다른 시대적, 역사적 배경과 제약 조건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일부 평론가들은 그들이 당시의 시대적 흐름에 뒤쳐져 발전적인 사상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평을 내리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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