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음악인 아악, 향악, 당악은 어떻게 구별되나요?
고려시대 음악으로 알려져 있는 아악, 향악, 당악은 어떻게 구별되나요? 모두 중국의 영향을 받은 음악인가요? 각 음악별 특징을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아악은 고려와 조선시대 궁중에서 연주되던 음악으로 아악의 어원은 논어의 오정성지란아악야에서 연유합니다.
아정한 소리 즉 바른 소리를 가르키며, 1116년 고려 예종 11년 송나라 휘종때 대성아악을 수입했고 아악은 이때부터 우리나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아악은 각종 제사와 국빈 만찬등에서 연주되었고 고려 예종때부터 시작하나 국가의 보존 의지가 약해지고 전쟁이 발발해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다가 조선 세종때 박연이 아악을 대대적으로 정비해 대성아악을 넘어 그 뿌리가 되는 주나라의 아악에 가깝도록 질과 위상을 끌어올렸고 이후 다시 쇠락하여 현재는 문묘제례악 중 선전악, 팔일무만 연주되고 있습니다.
당악은 중국에서 들어온 음악을 통칭하는 것으로 송나라 때 궁중음악 중 속악이 대표적이며, 향악과 대비한 개념입니다.
고려시대 당악과 악기, 연주자들이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이래 조선 초까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고, 종묘제례악으로 채택되었고, 세종 이후 당악은 그 위세가 꺾이면서 30곡 이상에 달하는 그 곡 수가 영조때 15곡이 전해지고 현재는 보허자, 낙양춘 딱 2곡만 남아있습니다. 이 마저도 한국 음악화했으며 처음 당악과 향악이 엄격하게 구분되어 궁중에서도 분리된 특정 위치에서 연주했고 당악은 서쪽, 향악은 동쪽에 자리 잡았습니다. 악기 편성도 당악기, 향악기로 구분되었으나 점차 혼합되는 향당교주 즉 당악기와 향악기의 협연, 합주되는 경향으로 바뀌게 됩니다. 당악은 성악곡으로 보허나는 6음계, 낙양춘은 7음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향악도 아악, 당악처럼 궁중에서 연주하던 음악으로 당나라 이전에 서역 등으로부터 수입된 외래 음악, 불교 음악을 포함하며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전래 음악입니다.
궁중 의식 때 향악은 우방악이라고 하여 좌방악이라고 불렀던 당악과 자리를 구분해서 배치하기도 했습니다.
아악은 송나라의 정악을 들여온 것이고 당악은 당나라를 포함해 송나라의 속악을 수입, 향악은 우리나라에서 작곡한 궁중음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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