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자녀가 과도한 다이어트에 집착을 한다면 어떻게 건강에 대해 가르쳐야 할까요?
최근 극단적인 다이어트에 집착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거의 굶다시피 하고 있고, 살이 조금만 쪄도 극도로 스트레스 받아 힘들어 하는데요. 어떻게 건강한 신체상을 가지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박하늘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먼저,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해주세요. "네가 외모에 대해 걱정하는 걸 알아. 그런 마음이 드는 건 자연스러운 거야."라고 말해주세요.
미디어의 비현실적인 신체 이미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가르쳐주세요. 포토샵, 필터 등으로 인해 SNS나 잡지의 이미지가 현실과 다를 수 있음을 설명해주세요. 그리고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해주세요. 외모보다 건강이 더 중요하다는 것, 극단적인 다이어트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또한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의 중요성을 가르쳐주세요. 영양사나 운동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의 내적 가치를 인정하고 칭찬해주세요. 외모 외의 다른 장점들, 예를 들어 성격, 재능, 노력 등을 자주 언급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아이들이 과도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예뻐보이고 멋있게 보이고 싶어하는 욕구심리가 강해서 이기도 하지만
요즘 아이돌 친구들을 보면 날씬함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매스컴 영향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아이가 예뻐 보이고 싶고 멋있게 보이고 싶은 감정을 최대한 공감 하면서 아이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신체 라는 것을 인지시켜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먹고 운동을 하면서 건강한 몸매를 유지 하는 것이 우리 신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라는 것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을 해주면 좋을 것 같네요,.
안녕하세요.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아이와 함께 즐겁게 운동을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처음에는 간단히 산책이나 줄넘기, 배드민턴, 탁구로 시작을 해봄니다.
이후에는 수영이나 런닝을 하는 것도 체력소모가 많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