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박식한황로156
박식한황로15623.03.23
현미쌀의 장점과 단점은 어떤것인가요?
방송에서 보면 현미로 밥을 해먹으면 건강해진다고 하는 걸 봤는데 현미가 무조건 좋은 점만 있나요? 현미쌀로 밥을 해먹었을때 장점과 단점이 궁금하네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현미는 몸에 들어와서 소화 시키는 과정에서 당분을 흠수 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굉장히 좋지만
드실 때 소화가 잘 안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장호석 영양전문가입니다.
현미쌀은 현미를 가공한 쌀로, 일반 백미보다 영양가가 높고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이에 따라 현미쌀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영양가가 높습니다. 현미는 일반 백미보다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B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식이섬유는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체내 유해물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는 높은 글리세민지수를 가진 백미보다 혈당 상승을 더 느리게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식사 중 현미쌀을 먹으면 포만감을 유지하면서도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단점:
• 맛이 백미보다 짭짤합니다. 현미쌀은 일반 백미보다 맛이 짭짤하고 물기가 많아서 취향에 따라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 저장이 어렵습니다. 현미쌀은 일반 백미보다 유지기간이 짧기 때문에, 잘 보관하지 않으면 상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현미쌀은 영양가가 높고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맛과 보관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섭취와 보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