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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발한당나귀134
활발한당나귀13423.04.20

한국은 애니메이션 발전이 더딘 이유는 무엇이죠?

이웃나라 일본은 한해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이 수백편 이상인거 같은데 한국은 한해 제작되는 애니가 손에 꼽을 정도인데 이유가 무엇이죠?

같은 동아시아권이라서 정서적으로도 비슷한 면이 많은데 이런 차이는 왜 생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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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4.20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한국은 우선 해외 애니메이션의 하청 제작으로 시작했다. 대량의 인력이 요구되는 셀 애니메이션의 특성상 누군가는 작업을 분담해야 하는데, 인건비가 너무 비싼 미국과 일본의 대안으로 실력은 좋으면서 가격은 높지 않았던 한국이 지목되어 하청을 맡아왔던 것.

    그런 와중에도 맨땅에 헤딩하듯이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에 나섰으며, 싼 인건비를 통한 하청 제작이 아니라 실력으로 인정을 받아서 여전히 미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하청 제작하는 회사들도 있다. 당장 TV 애니메이션 채널에서 지금도 상영중인 미국 애니메이션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엔딩 크레딧만 봐도 한국인 이름이 꽤 많이 보인다. 단순히 그림만 그려주는 낮은 수준의 하청을 했다면 엔딩 크레딧에 이름이 올라가지도 않았을 것이다. 즉, 어느 정도 중간 수준의 작업도 진행했다는 이야기다.

    한편으로는 한국은 지나치게 하청 작업에 의존해 연출, 그 중에서도 콘티 쪽은 실력자를 육성하지 못했다. 그쪽은 거의 미국, 일본에서 다 해서 건내주고 다른 나라에 잘 가르쳐주지 않는 핵심 기술이라 그렇다. 애초에 할 일이 없으니 노하우가 쌓이지 못했다. 그래서 한국은 작화 하청의 유명세에 비해 연출가 풀이 상당히 좁다. 재능있는 소수의 감독과 연출가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청을 맡으면 좋은 작품을 잘 만들면서, 자체 제작을 하면 뭔가 어색한 작품이 나오는 원인은 대부분 이쪽에 있다.

    출처: 나무위키 한국 애니메이션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한국 애니가 주목을 받지 못하는 이유중의 하나는 외국 애니메이션과의 비교 때문도 있지만 한국 내의 다른 대중문화에 비해서 열세이기 때문인 것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국의 대중문화에서 영향력과 인식을 키운 건, 오덕 입장에서는 아쉬운 일이지만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그리고 K-POP과 같이 실사 화상과 실제 인물에 근거한 것들(이하 '실사물')이지여. 만화 또한 웹툰과 같이 '전반적인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스낵컬처로 확장해갔고 만화계의 한 축으로 자리잡은 학습만화는 유아와 초등학생용인데다가 애니메이션 또한 1990년대 후반을 전후한 반짝 시도 이후엔 유아용 3D만이 살아남는다는 확실한 결론을 얻은 상태입니다. 반면 일본은 애니 시장 자체가 성인들도 애니를 좋아할 만큼 엄청나고 시장 규모도 다른 대중 매체들과도 뒤지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박남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한국은 에니메이션을 잘 보지 않습니다.

    만들기는 많이 합니다.

    주로 수출을 합니다. 에니메이션 "심슨" 도 우리나라에서 오랫 동안 제작하여 미국으로 수출 되어집니다. 원작은 미국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예전부터 일본 애니메이션 강국이다 보니

    조금 디테일한 내용이나 감동이 조금 부족한면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