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신중한잠자리251
신중한잠자리25123.03.23
치매의 핵심 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를 줄일 수 있는 식품에는 무엇이 있나요?
베타아밀로이드는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알고있습니다. 치매가 유발되면 가족의 고통이 정말 심한데요. 이러한 물질을 억제하거나 줄일 수 있는 식품은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치매예방에 좋은 베타아밀로이드를 억제하는 좋은 식품으로 최근 강황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인도의 치매 발병률은 1% 미만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뇌에 독성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뇌에 축적된 유해물질을 제거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은 연간 약 700건의 연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건강 성분입니다.
해외 연구에 따르면
비음주 그룹에 비해 장기간 커큐민 그룹에서 집중력과 작업 기억력이 계속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커큐민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뇌세포를 파괴하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표적이 아닌 간, 유방, 소화관, 신장, 전립선 등 다양한 조직에 영향을 주어 NF-kB, COX-2, IL-6, IL-8의 억제에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또한 뇌 혈관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치매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곰취나물도 치매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베타아밀로이드 축적을 줄이기 위한 특정한 식단은 아직 없지만,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베타아밀로이드 축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채소와 과일을 다양하게 먹기: 채소와 과일은 항산화제와 다른 영양소가 풍부하여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블루베리 등은 베타아밀로이드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 섭취 줄이기: 과도한 지방 섭취는 뇌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특히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피해야 합니다. 대신 단일 불포화 지방이 포함 된 식품 (예 :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생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뇌 건강과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의 운동을 권장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으로는 명상, 요가, 탄력성 운동, 딥 브레이싱 등이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뇌 건강과 기능에 중요합니다. 하루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체적으로,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베타아밀로이드 축적을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베타아밀로이드를 줄여 주는 음식으로는 우리가 자주 먹는 브로콜리 나 그리고 올리브오일 생선 견과류 같은
음식이 굉장히 좋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중해 식단이라고 불리는 것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