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아직도보고싶은말
감기가 걸린 것도 아닌데 자주 재채기가 납니다
감기가 걸린 것도 아닌데 자주 재채기가 납니다 또한 음식을 먹을때 자꾸 음식이 못에 걸 립니다 식도가 좁아진 느낌인데 노화가 원인일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감기 없이 재채기가 잦은게 보통 1)알러지성 비염, 2)먼지/건조함, 3)온도 변화, 4)향수/담배 연기같은 자극인 경우가 많답니다. 그에 반에 음식이 목에 걸리면서 식도가 좁아진 느낌이 노화로만 보기엔 조심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염증/부종, 식도 협착, 인후두 문제, 드물게 식도 질환도 원인이 되겠습니다.
만약 물도 잘 넘어가지 않으시거나, 체중이 주신다거나, 흉통/피 섞인 침, 자주 사레가 들면 진료가 필요합니다. 지금은 한입 크기를 줄여보시고, 꼭꼭 20회 이상 씹으시며, 국물/물과 함께 천천히 드셔주세요. 증상이 2주 이상 지속이 되면 이비인후과나 소화기내과에서 내시경 검사를 권장드립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감기 없이 재채기가 잦다면 알레르기 비염 건조한 공기 등이 흔한 원인일 가능성이 높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