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경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 외재적 비평:작품을 작품 외부 세계와 연결시켜 연구함.
① 표현론적 관점
㉠ 작가의 체험, 사상, 감정 등을 표현한 것으로 보는 관점
㉡ 작품을 창작한 작가의 의도, 작가의 전기, 작가의 심리 등에 관한 연구
(예) '무정'은 이광수의 생애의 투영임
② 반영론적 관점
㉠ '작품은 현실 세계의 반영이다.'라는 관점
㉡ 작품이 대상으로 삼은 현실 세계에 대한 연구, 작품에 반영된 세계와 대상 세계를 비교 검토, 작품의 대상 세계의 진실한 모습과 전형적인 모습을 반영했는가를 검토
(예) '흥부전'은 신분 체계의 변동, 빈부간의 갈등 등 조선 후기 사회상 반영
③ 효용론적 관점
㉠ 작품이 독자에게 어떤 효과를 어느 정도 주었느냐에 따라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려는 관점
㉡ 독자의 감동이 무엇이며, 그것이 구체적으로 작품의 어떤 점에서 촉발 되는가를 검토
(예) '춘향가'의 희극적 장면은 독자에게 비극적 상황으로부터 희극적 구제, 낭만적 희극성에의 몰입 등의 효과를 줌
●내재적 관점:작품 자체만을 연구함
① 절대주의적 관점
㉠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는 작품밖에 없으며, 작품 속에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다는 관점
㉡ 작품을 작가나 시대·환경으로부터 독립시켜 이해, 작품의 언어를 중시, 부분들을 통합하고 있는 작품의 구조를 분석
(예) '운수 좋은 날'의 '겨울비'는 아내의 죽음과 하층민의 삶을 암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