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순박한바다꿩18
순박한바다꿩1822.11.18
고혈압에 좋은 식단이나 음식이 뭔가요?
고혈압약을 매일먹고있습니다.
너무 귀찮고 가끔 먹는걸 잊을때도 있습니다.
식단으로 고쳐볼까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식단이 뭘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성일 영양사입니다. 싱겁게먹는것이 중요하며, 물도 하루에2리터씩 드리시를 추천합니다.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총 지방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 무지방 및 저지방 유제품 섭취를 강조한 식사법입니다. 잡곡, 생선, 닭 등의 가금류, 견과류가 DASH 식단에 포함되며, 적색 육류, 당류, 설탕 첨가 및 함유 음료는 적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식사를 유지하면 혈압을 8~14mmHg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주범인 나트륨(소금이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채소와 과일을 통해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는 건강한 사람보다 고혈압인 사람에게서 더욱 뚜렷이 나타나고, 염분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에게 그 효과의 크기가 더 큰 경향이 있습니다. 칼륨이 많이 있는 대표적인 채소와 과일은 아욱, 부추, 시금치, 근대, 토마토, 키위, 참외 등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칼륨 섭취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지만, 무조건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신부전 환자와 같이 고칼륨혈증에 민감한 사람이나 혈압 및 심장병약 중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또는 안지오텐신 Ⅱ 수용체 차단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칼륨 섭취에 주의해야 하므로 담당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2.11.19
안녕하세요.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건강관리사 자격증 보유, PT 트레이너 출신 영양사입니다.
고혈압의 경우 나트륨섭취를 줄이기위해서 국물류와 소스가 많은 음식을 피하는것이 좋으며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드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칼륨의 경우 바나나 두부 호박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