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 코틀린 vs 리액트 vs 플러터?
앱 개발 코틀린 vs 리액트 vs 플러터
뭐가 좋을까요?
현재 자바로 개발을 하고 있고, 코틀린으로 넘어갈 생각인데 리액트나 플러터에 대해서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의견 나눠주세요?
리액터라 플러터로 하이브리드 앱을 구현할 수는 있어도,
성능이 필요한 어플이라면 코틀린을 활용해 네이티브하게 개발하는 방법이 좋을것같습니다.
자바를 베이스로 하고 계시니 코틀린을 금방 습득 하실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하이브리드 앱 진영의 기술이 매일 발전하고 있으니, 배워서 손해 볼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앱 개발에 특화된 언어는 운영체제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안드로이드, IOS, 안드로이드 IOS 둘다 호환되는 하이브리드 앱
안드로이드 : 자바,코틀린
IOS : 스위프트
하이브리드 앱 : 리액트, 플러터
본인이 어떤 운영체제의 앱을 만들고 싶은지에 따라 위의 글을 참고해서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정확히 어디서 사용될, 어떤 앱을 만드시나요? 아무래도 다 장단점이 있다보니깐요!
지금 자바로 개발하고 계시면 코틀린으로 넘어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크로스플랫폼 앱을 만들고 계시면 플러터, 만약 지속적으로 데이터가 변화하는 대규모 앱을 만드신다면 리액트를 추천합니다.
안드로이드를 개발하려고 한다면 코틀린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질문처럼 몇년 전부터는 대부분 코틀린으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프로젝트를 만들면 코틀린으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자바에 비해서 코드가 더 짧게 만들수 있다보니 유지보수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외 Null관련 예외처리도 쉽다보니 오류도 조금은 줄어 드는 것 같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 플러터를 공부해보면 결국 어느정도는 네이티브를 다룰줄 아는 것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HelloWorld 입니다.
Java 는 정말 훌륭한 언어이나 오라클의 라이센스 횡포(?) 로 개발자들의 오라클에 대한 인식도 별로 좋은편은 아니며
현재 구글에서 코틀린을 개발하여 계속되는 횡포에 Java 를 걷어낼 준비를 하는 것 같습니다.
점차적으로 Kotlin 으로 넘어가시는 것이 향 후 구글과 함께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액트 네이티브 나 플러터는 크로스 플랫폼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향 후 구글에서 만든 플러터가 강세를 보이지 않을까하여 이 것 또한 구글과 함께하는 길을 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길 바라며,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