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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검은꼬리63
흰검은꼬리6323.03.01

유교는 성악설과 성선설 중에 어느것을 채택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유교는 성악설과 성선설 중에 어느것을 채택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둘다 있는건지? 어떤 분이 성악설을 주장했고 어떤 분이 성선설을 주장했는지 궁금하고

각각 그분들이 왜 그런 주장을 펼쳤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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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맹자가 말하는 인성(人性)은 사람의

    마음씨를 의미하고 선악(善惡)은

    도덕적 가치를 의미한다. 순자가 말하는 인성은 욕망을 의미하고 선악은

    사회적 치란(治亂)을 의미한다.

    순자는 인성이 비록 악하지만,

    그러나 인간의 후천적 노력에 의해

    얼마든지 선한 방향으로 그것을 교정(矯正)할 수가 있다고 보았다.

    이것을 일러서 ‘위(僞)’를 쌓는

    일이라고 하였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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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정광채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맹자는 인간의 성격은 본디 착하다라는 성선설을 주장했고, 순자는 인간의 성격은 본디 악하다라는 성악설을 주장했는데, 유교에서는 주로 성선설을 따르는 경향이 강합니다. 유교 경전은 인간은 착하며 그러한 착한 심성을 갈고 닦으면 성인이 될수 있다고 주장하는 유구한 사상적 전통을 가지고 있어, 이 성선설에 기반한 유교 사상을 정치 이념으로 삼아왔습니다. 이것이 왕도정치이며 동아시아를 정신적으로 지배한 사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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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진광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유교. 개념. 인간의 성품이 본래부터 선하다고 보는 맹자의 학설. 유교교리. ... 성을 기질지성(氣質之性)으로 파악해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을 통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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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3.01

    안녕하세요. 엄재희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유교에서는 주로 성선설을 따릅니다

    유교경전은 인간은 착하며 그러한 착한 심성을 갈고 닦으면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성선설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맹자가 있으며,맹자 외에도 많은 학자들이 성선설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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