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까칠한호저172
까칠한호저17223.10.30
정제 탄수화물이랑 일반 탄수화물이랑 어떤 차이가 있나요?
정제 탄수화물을 먹으면 소화도 잘 안되고 여드름이 많이 난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앞서 말한 정제 탄수화물과 일반 탄수화물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인공적으로
합성을 하거나 도정을 해서 깨끗하게
만든 곡물을 말합니다.
흔히 말해서 밀가루 부침가루 백미 등을 말하며
일반 탄수화물은 정제 하지 않는 탄수화물 말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정제탄수화물의 대표적인 예로는 흰밀가루가 있습니다.
정제탄수화물 섭취시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비정제 탄수화물에 비해 포만감이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제 탄수화물과 일반 탄수화물의 차이는 가공 정도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곡물의 껍질과 씨앗을 제거한 후, 곱게 분쇄하여 만든 탄수화물인 반면에 일반 탄수화물은 곡물의 모든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탄수화물입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소화하기 쉽고,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일반 탄수화물은 소화하기 어렵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 소화관을 지나가는 시간이 짧아서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제 탄수화물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당뇨병과 같은 혈당 조절 장애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정제 탄수화물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비만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 탄수화물은 정제 탄수화물에 비해 건강에 더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 탄수화물은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화관을 지나가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며,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혈당 조절이 잘 됩니다. 또한, 일반 탄수화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정제 탄수화물의 예시로는,
흰 빵, 흰 쌀, 흰 밀가루, 설탕, 과자, 케이크, 아이스크림
일반 탄수화물의 예시로는,
현미, 통밀, 귀리, 콩, 감자, 고구마, 과일, 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