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프리미엄라떼
프리미엄라떼23.08.04
간이 안좋은 환자에게 좋은 식단은 뭐가 있을까요??
간이 안좋아 저염식을 해야하는데 당뇨도 있으셔서 당이 높은 음식섭취도 힘든 상황에서 적당한 식단이요
고기만 먹자니 소금없이 꾸준히 먹기도 쉽지 않네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간이 안좋군요 거기다가 당뇨도 있으시군요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타우린이나 아르기닌 성분이 있는 홍합이나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고 간에 좋은 부추 미나라 브로콜리 시금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버섯류나 해조류도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채소와 과일 섭취를 하셔서 식이섬유를 늘리시고 과도한 단백질 섭취를 줄이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민소진 영양사입니다.
간이 좋지 않다는것이 어떤 질환인지 명확하지 않네요 간경화 간경변이 있는 경우 지나친 단백질 섭취도 좋지 않습니다.
섬유소와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시되 당뇨가 있다고 하셨으니 과일은 성인 기준 본인 주먹크기 1~2개 정도로 제한해주세요.
ex. 사과1/3, 수박2쪽, 바나나1/2, 방토15개, 포도1/2송이, 복숭아1/2 등등 이중에 1가지나 2가지로 제한
간염 : 단백질 충분히 섭취
간경변 : 단백질 적절히 섭취
간성혼수 : 단백질 제한
복수, 부종 있는 경우 염분 제한
현미나 잡곡밥 / 소화 안되는 경우 쌀밥 드시되 속도를 천천히 나물이나 야채반찬과 천천히 식사(샐러드-소스 최소한)
단백질 - 육류, 생선, 해산물, 계란, 두부
최대한 기름기 없이 담백하게 굽거나 볶거나 삶거나
나물 생채소(오이, 고추, 쌈), 샐러드
국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 식사
식사 사이 간식은 과일(하루 1번 또는 2번-체중조절 필요시 1번) 또는 견과류 7알 이내(하루토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