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공손한매미31
공손한매미3122.07.14
변색된 사과는 먹어도 안전하나요?
사과를 상온해 오래 두면 변색되잖아요..먹어도 상관없는지 그리고 왜 변색되는지도 알고 싶어요
상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2.07.15
안녕하세요.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건강관리사 자격증 보유, PT 트레이너 출신 영양사입니다.
상온에 두더라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만, 맛이 떨어지는것이 사실입니다.
사과가 갈변되는 이유는 사과속의 과육이 노화됨과 동시에 산화되서 그렇습니다.
• 안녕하세요. 한미자 영양사입니다.
사과를 깎은 채로 오래 두면 겉면이 산화되면서 갈색으로 변하는데, 이 부분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갈변된 부분을 먹으면 체내에서 활성산소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막을 공격해 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세포 자체의 유전적 성질을 변형시켜 손상된 세포가 재생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변색된 부분을 칼로 잘라내고 먹자. 한편 사과의 갈변 현상을 막으려면 사과 표면에 레몬즙·식초를 바르는 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