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오페라는 16세기 말 이탈리아의 문화적 상황과 관계가 있습니다.
르네상스 운동의 중심지인 피렌체에 거주하고 있던 폴리치아노는 15세기 최고의 인문주의자로 16세때 이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라틴어로 번역해 출판하고 메디치 가의 로렌초 공작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은 폴리치아노는 공작의 궁정에 머물며 고대 스리스와 로마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시와 극을 씁니다.
당시 문인들은 인문주의의 영향을 받아 고대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극작가들은 고대 그리스 비극이야말로 자신들의 극음악이 모방해야 할 모델이라고 보아 그리스 신화 속에서 많은 소재를 발견합니다.
그리스 극에서 음악이 차지했던 역할은 당시의 학자들 간에도 의견차이가 있습니다.
합창만이 노래로 불려졌다는 주장과 극 전체의 가사들이 모두 노래로 불러졌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메이의 연구 결과는 서신교환을 통해 카메라타 멤버들에게 전해졌고 이것이 바로크 시대 모노디 양식의 태동과 오페라 탄생의 시발점이 되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