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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한테리어281
한가한테리어28123.05.03

판소리랑 창의차이점은무엇인지요?

국악중에 판소리 창 이런단어가나오는데

판소리는어떤종류의쟝르인지 창은또어떤종류의쟝르인지 매우궁금합니다 목에서피가날정도로 연습해야한다는데 정말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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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판소리는 조선 중기 이후 남도지방 특유의 곡조를 토대로 발달한, 광대 한 명이 고수(鼓手)

    한 명의 장단에 맞추어 일정한 내용을 육성(肉聲)과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唱劇調)로 두

    서너 시간에 걸쳐 부르는 민속예술형태의 한 갈래이다.

    창은 판소리의 3대 요소 가운데 하나인 소리로, 소리는 진양조·중모리·진모리 등으로 되

    었으며, 장단에는 6가지가 있는데 진양조·늦은중모리·중중모리(엇중모리)·중모리·자진모리

    ·휘모리(단모리) 등이 있다.

    결론은 판소리는 전통음악이지만 창은 서양 연극에서 본받았다고 네이버 백과사전에 나

    나타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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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판소리는 17세기부터 등장한 한국의 전통음악이자 연극으로,

    한 명의 ‘소리꾼’이 북을 치는 ‘고수’의 장단에 맞추어

    소리(노래), 아니리(말), 너름새/발림(몸짓)을 섞어가며 풀어내는 예술입니다.

    창(창극)은 작품 속의 주인공들을 여러 소리꾼(창자)이 나누어 맡아 하기 때문에

    등장인물이 많고, 대사와 연기, 무대장치 등이 보다 사실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판소리는 들을 거리 중심이라면, 창은 보고, 들을 거리로 바뀐 종합적인 무대예술입니다.

    또한 창극은 아름다운 음악과 연극뿐만 아니라 무용, 화려한 무대, 관현반주 등

    여러 가지 종합예술 형태를 고루 갖춘 서양의 오페라와 비교될 수 있는 극음악양식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병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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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판소리가 창자(唱者)와 고수(鼓手) 두 사람이 소리를 중심으로 펼치는 음악 위주의 일인극형태인데 비하여, 창극은 작품 속의 주인공들을 여러 창자들이 나누어 맡기 때문에 등장인물이 많고, 대사와 연기·무대장치 등이 보다 사실적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창극은 판소리의 극적인 성격이 부각되고 들을 거리 위주에서 보고들을 거리로 바뀐 종합적인 무대예술이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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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판소리처럼 창극도 모두 소리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지만 창극과 판소리는 서로 다릅니다.

    판소리는 소리꾼 혼자 여러 주인공이 되어 노래를 부르고 창극은 여러 소리꾼이 각자 역할을 맡아 노래와 연기를 합니다.

    또 판소리의 소리꾼은 이렇다 할 분장을 하지 않지만 창극의 소리꾼은 각자 맡은 역할에 맞는 분장을 하고 의상을 입으며 반주고 여러 악기로 이루어진 악단이 하게 됩니다.

    또, 판소리는 그 자리에서 서서 하지만 창극은 연극처럼 이리저리 움직이고 무대의 장식이 바뀌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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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04

    안녕하세요. 엄재희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판소리: 한국의 전통 음악이자 연극으로 한 명의 소리꾼과 한 명의 고수가 음악적 이야기를 엮어가며 연행하는 장르

    창: 판소리의 3대 요소 가운데 하나인 소리입니다 판소리는 노래와 말로 되어 있는데, 노래로 부르는 부분을 창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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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이예슬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넓은 의미로는 판소리와 그것이 분창(分唱), 사실극화된 것을 함께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는 판소리와 창극은 서로 구별된다.

    판소리가 창자(唱者)와 고수(鼓手) 두 사람이 소리를 중심으로 펼치는 음악 위주의 일인극형태인데 비하여, 창극은 작품 속의 주인공들을 여러 창자들이 나누어 맡기 때문에 등장인물이 많고, 대사와 연기·무대장치 등이 보다 사실적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창극은 판소리의 극적인 성격이 부각되고 들을 거리 위주에서 보고들을 거리로 바뀐 종합적인 무대예술이다.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55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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