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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울곤잘
라울곤잘24.04.11

조선 사림파와 훈구파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인가요?

조선 때 사림파와 훈구파가 있다고 알게 되었는데요.

사림파와 훈구파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두 세력의 특징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도 답변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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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윤지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훈구파는 조선 건국에 공을 세운 신진 사대부를 중심으로 형성된 세력으로, 세조의 왕권 강화에 공을 세워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권력을 장악했습니다. 중앙집권적 정치 체제와 군사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였으며, 성리학보다는 실용적인 학풍을 중시했습니다.

    사림파는 성리학을 바탕으로 한 개혁을 주장하는 지방 출신의 사대부들이 주측을 이룬 정치 집단으로, 고려 말 유학자 길재가 은퇴하여 고향에서 후진 양성에 힘쓴 결과 영남 일대에 제자가 많이 배출되어 조선 유학의 주류를 이루었으며, 훈구파에 대립하였습니다. 사림파는 김종직의 제자로, 세조의 찬역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점에서는 절의파와 일맥상통하지만, 적당한 기회를 얻으면 조정의 요직에 들어가 포부를 펴보려는 점에 있어서는 절의파와 생각을 달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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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황정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훈구파는 조선의 건국에 공을 세운 신진 사대부들이 중심이 되어 형성된 세력으로, 세조의 왕권 강화에 공을 세워 세조 사후에도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권력을 장악했습니다. 중앙집권적 정치 체제와 군사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였고, 성리학보다는 실용적인 학풍을 중시하였습니다. 사림파는 성리학을 바탕으로 한 개혁을 주장하는 지방 출신의 사대부들이 중심이 되어 형성된 세력으로, 성종 때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여 선조 때에 이르러 훈구파를 대신하여 정치적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중앙집권적 정치 체제를 완화하고 지방 자치를 강화하는 데 주력하였으며, 성리학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 정치를 추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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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사림파는 훈구파의 사장적 학풍과는 달리 경학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인간의 심성을 연구하는 성리학을 학문의 주류로 삼았습니다. 또한 중앙 집권 체제보다 향촌 자치를 강조했으며, 도덕과 의리를 바탕으로 하는 왕도 정치를 강조했습니다. 또한 성리학 이외의 학문과 사상을 이단으로 배격하는 특징을 보였죠. 또한 사림 세력은 중앙의 권력을 바탕으로 향촌 사회까지 장악하려고 하는 훈구 세력에 맞서 자신들의 자치적인 세력 기반을 쌓으면서 성리학적 향촌 질서를 세우고자 했습니다.훈구파는 정도전, 사림은 정몽주·길재이며, 양성의 경우 훈구파는 성균관, 집현전에서 이루어졌고, 사림파는 지방의 사학 기구인 서원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정치사상은 훈구파의 경우 중앙 집권, 부국강병, 민생 안정, 패도 정치 인정을 강조했으며, 사림파의 경우 향촌 자치, 학술·의리·도덕·명분, 왕도 정치를 강조했습니다. 또한 훈구파는 사장을 중시하고 타 사상을 수용하며, 주례를 강조했으나 사림파는 경학을 중시하고 타 사상을 배격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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