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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매미372
젊은매미37223.05.30

효종이 급사하고 왕위에 오를 현종의 업적은

효종이 둘째아들로 왕위에 오른후 급사하고 왕위에 오를 현종은 어떤 왕이었나요? 현종이 왕위에 있을때 이룬 업적은 어떤것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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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30

    안녕하세요. 이승원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현종실록』「현종대왕행장」에 전하는 현종(顯宗)에 대한 평 중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비록 좋지 못한 운과 어려운 때를 만나, 홍수・가뭄・서리 등의 재해가 없는 해가 없었고, 백성들이 병들고 외세가 핍박하였다. 그러나 왕은 근심하고 수고함으로써 하늘을 감동시키고, 걱정하고 진심으로 아끼면서 백성의 생명을 지켰다. 안으로는 여색의 즐거움을 누리지 않았고 밖으로는 유희나 사냥의 즐거움을 추구하지 않았다.


    한 나라의 임금이 국가와 백성을 위해 자제하며 노심초사 했다는 수사는 국왕을 기리는 행장에서는 얼마든지 나올 수 있는 표현이다. 중요한 사실은 현종이 다스렸던 시기가 조선의 흥망을 결정할 수도 있을 만큼 어렵고 위태했던 치세였다는 것이다. 임진왜란(壬辰倭亂)과 병자호란(丙子胡亂) 두 전쟁을 거치면서 조선은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폐해졌고, 현종은 이 난세를 수습해야 하는 시기의 최고 책임자였던 만큼 그 여정이 힘들 수밖에 없었다. 일부 연구에서는 17세기 전 세계적인 기후 이상으로 자연재해가 끊이지 않았고 이에 따른 생산량 저하와 인구감소가 전반적인 추세였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현종의 치세에도 기상이변은 여러 기록에서 자주 발견된다.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현종대가 조선 후기 역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이때 활동한 인물들, 이때의 정치적 사건, 이 시기 지식인들의 사상적인 면이 뒤 시기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청나라 중심의 현실적 국제관계 속에서도 조선의 지식인들은 청나라를 중화가 아닌 오랑캐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조선이 중화의 정통성을 자처하고 이에 맞는 실천적 행동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른바 ‘조선중화주의’는 이 시기 더욱 원숙해져서 조선사회 깊숙이 뿌리내렸다. 예송(禮訟)이나 외교문제 등의 정치적 사건은 각 정치세력들의 국가운영 노선이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에 따른 정치세력의 결집 현상도 생겼다. 사상적 측면에서 보자면 성리학이라는 큰 틀 속에서 다양한 경향성을 가진 연구들이 지속되었다. 소론 계열 학자들이 새로운 경전 해석과 경세론은 이 시기 성리학 연구의 지평을 한층 넓히는 효과를 가져왔다. 한편, 국초에 마련한 여러 제도들이 시의성을 상실하는 경우도 생기면서, 이를 보수하고 새로 정비하기 위한 갖가지 제도의 마련도 이 시기에 이루어졌다.

    출처: 위키백과 현종


  • 안녕하세요. 정준영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1649년(인조 27) 왕세손에 책봉되었다가 효종이 즉위하자 1651년(효종 2)에 왕세자로 진봉(進封)되었습니다. 현종은 효종의 뒤를 이어 1659년에 즉위하여 재위 15년 동안 대부분을 예론을 둘러싼 정쟁 속에서 지냈습니다.


    1662년(현종 3) 호남지방에 대동법(大同法)을 시행하였습니다. 1668년 동철활자(銅鐵活字) 10여 만자를 주조했으며, 혼천의(渾天儀)를 만들어 천문관측과 역법(曆法) 연구에 이바지하였습니다. 또, 지방관의 상피법(相避法)을 제정했고, 동성통혼(同姓通婚)을 금지시켰습니다.


    1666년에는 1653년에 제주도에 표류해 온 하멜(Hamel,H.) 등 8명이 전라도 좌수영을 탈출하여, 억류 생활 14년 간의 이야기인 『화란선제주도난파기(和蘭船濟州島難破記)-하멜표류기(漂流記)』와 그 부록인 『조선국기(朝鮮國記)』를 저술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종은 효종대에 은밀히 계획해 놓은 청나라에 대한 보복정벌인 북벌을 국제관계와 국내 사정으로 중단하는 대신 군비(軍備)에 힘써 훈련별대(訓鍊別隊)를 창설하였습니다. 현종대에는 이미 망한 명나라를 숭모하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이런 숭명활동은 다음의 숙종 때부터 구체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현종은 즉위하자마자 기해복제(己亥服制) 문제라는 예론에 부딪혔습니다. 즉, 효종의 상을 당하자 인조의 계비(繼妃)인 자의대비 조씨(慈懿大妃趙氏)의 복제문제가 정쟁으로 번진 것입니다. 당시 일반사회에서는 주자의 『가례(家禮)』에 의한 사례(四禮)의 준칙을 따랐습니다. 그러나 왕가에서는 성종 때 제정된 『오례의(五禮儀)』를 따르고 있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국리민복을 추구하면서 민생과 국가경제를 중시하였고 수리산업을 발전, 대규모 개간사업을 했으며 황하의 식량 운반 방식을 개혁, 농업 생산의 총체적 발전을 도모했습니다.

    관료 제도를 정예화하고 정돈해 불필요한 관직을 폐지, 무능한 관리 수천명을 파면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경제·금융전문가 조유성 AFPK입니다.

    ✅️ 현종(재위 1659 ~ 1674)은 예송논쟁으로 대표되는 왕이어서 업적이 눈에 띄지는 않지만, 대동법의 확대실시, 경기도 지역의 양전(땅을 헤아리는 것), 동성통혼의 금지 등의 주로 경제나 예법과 관련된 업적을 남긴 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종호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재위 기간 동안에 함경도 산악지대를 개척하고,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된 북벌정책을 중단시켰으며, 호남 지방에 대동법을 시행하였다. 동철활자 10만 자를 주조시켰으며, 천문 관측과 역법 연구를 위하여 혼천의를 다시 제작하게 하는 등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출처:문화재청


  • 안녕하세요. 이진광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재위 기간 동안에 함경도 산악지대를 개척하고,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된 북벌정책을 중단시켰으며, 호남 지방에 대동법을 시행하였다. 동철활자 10만 자를 주조시켰으며, 천문 관측과 역법 연구를 위하여 혼천의를 다시 제작하게 하는 등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