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이 인생은 고행이라는 데 진짜인지 궁금합니다.
인생은 고통의 연속인지 희노애락인지 아니면 자기마음가짐을 잘 다루면 인생을 힘들어도 잘 살아갈 수 있는 지 궁금합니다. 반출생주의랑 출생주의랑 대립하는 게 이것때문이잖아요? 사실??? 맞나요? 아닌 가요? 물론 인생을 힘들게 사시고 돌아가신 분들이 사람들한테 비교할 수 없는 사랑을 그렇지 않은 분들보다 많이 받는 게 보통이긴 하지만 꼭 그렇지 않을 수도 있고요. 예를 들어 윤동주시인님도 사람들한테 지금도 미래에도 사랑을 받으실 거고요. 단명하시고요. 오히려 단명하셔서 더 사랑을 받고요.
부처님은 인생을 고통의 연속이라고 보았지만, 이는 고통을 인식하고 그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깨달음의 과정으로 여겼습니다. 인생은 희노애락이 공존하며, 마음가짐을 잘 다루면 힘든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반출생주의와 출생주의는 이와 관련된 철학적 논의로, 전자는 인생의 고통을 강조하고 후자는 인생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윤동주 시인처럼 단명하더라도 많은 사랑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인생의 의미와 가치는 개인의 경험과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처님의 "인생은 고행"이라는 가르침은 삶의 고통과 어려움을 강조하지만, 인생은 동시에 기쁨과 사랑 등 다양한 감정의 연속이기도 합니다. 마음가짐과 삶의 태도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지에 큰 영향을 미치며, 긍정적인 태도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겠습니다. 반출생주의와 출생주의는 고통과 행복의 개념에 대한 대립적인 시각을 제공하며, 짧은 생애 속에서도 깊은 사랑을 남기는 사례가 많은데요. 결국 인생은 고통과 기쁨이 공존하는 복잡한 여정으로, 그 안에서 자신만의 의미와 가치를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부처님이 말씀하신 "인생은 고행"이라는 개념은 불교의 핵심 교리 중 하나로, 고통과 괴로움이 인생의 본질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사성제"라는 불교의 가르침에 포함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진리를 포함합니다.
1. 고통의 진리 (고): 인생에는 고통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이는 생로병사,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2. 고통의 원인 (집): 고통의 원인은 욕망과 집착에 있다고 설명합니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욕망을 추구하고, 그 욕망이 충족되지 않을 때 고통을 느낍니다.
3. 고통의 소멸 (멸): 고통은 소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해탈에 이를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욕망과 집착을 내려놓음으로써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4.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 (도): 고통을 소멸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팔정도를 제시합니다. 이는 올바른 이해, 생각, 말, 행동, 생활, 노력, 마음챙김, 집중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부처님의 가르침은 인생이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인정하되, 그 고통을 이해하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고통을 수용하고 그것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29세 남성 입니다.
말씀하신 해당 질문에 답변드리겟습니다.
부처는 마음의 수련을 가장 먼저시 했습니다,
부처님은 생전에 인생이 고통스러운 이유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사유하셧습니다,
여기서 우리랑 다른점은, 고민 끝에 답을 찾으셧고 그 방향으로 인생을 살아가셧습니다,
다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뜻아닐까요?
사물이든, 사건이든 어떻게 생각하여 받아드리느냐에따라, 자기마음이 어떻게 남을지
자기마음 됨됨이가 먼저라 부처님은 그러셧습니다.
또 궁금하신것이 생기시면 답변달겟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