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신중한잠자리251
신중한잠자리25123.10.24
뇌혈관에 좋은 음식이나 식단 알려주세요?
일교차가 심해지는 요즘에는 특히 뇌졸증이나 뇌출혈 등 뇌혈관 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때에 뇌혈관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나 식단은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음식을 싱겁게, 고기보다는 생선, 두부, 콩 위주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방은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뇌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블루베리 라즈베리 같은 딸기 종류 그래도 사과 배 고구마 바나나 키위 다시마 미역같은 해조류 굴 견과류 등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뇌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이나 견과류 등의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뇌혈관 질환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뇌졸증, 뇌출혈, 뇌동맥류 등이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뇌혈관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며, 뇌혈관에 좋은 음식이나 식단을 답변드리자면,
채소와 과일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녹황색 채소와 베리류는 뇌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생선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연어, 고등어, 참치, 정어리 등이 뇌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콩류
콩류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검은콩, 렌틸콩, 강낭콩 등이 뇌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이 뇌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올리브유
올리브유에는 올리포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커피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커피 섭취는 카페인 중독, 불면증,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술과 담배
술과 담배는 혈관을 손상시키고, 혈압을 상승시켜 뇌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뇌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술과 담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뇌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 및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하루 30분 이상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과 절주
금연과 절주는 뇌혈관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수면
규칙적인 수면은 뇌 건강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하루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