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신관동메이슨그린우드
신관동메이슨그린우드24.03.17
당뇨병 환자가 식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가족 중에 당뇨병을 앓는 분이 계셔서 식사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식사할 때 고려해야 할 영양소나 음식 조절 방법이 있을까요? 또한,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식사 관련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당뇨병 환자가 식사할 때는 혈당 조절이 중요합니다. 고섬유, 저지방, 저당의 식단을 유지하고, 식사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적당한 식사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식사 팁은 식사 전후에 혈당을 체크하고, 정기적인 운동을 통해 혈당 관리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당뇨환자분들은 당분과 탄수화물함량이 높은 가공식품 섭취를 유의하시길 바라며
식사순서를 식이섬유-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당뇨병 환자의 식사는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하고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단백질은 근육량 유지를 위해 적절히 섭취해야 합니다.
지방은 불포화지방이 우선이며,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수치를 확인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며, 규칙적인 운동도 필요합니다.
또한, 음식을 잘 씹고 천천히 먹는 것이 도움이 되며, 술은 혈당 조절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당뇨환자 같은 경우는 제일 기본적으로 되어야 하는 것이 아침점심저녁 같은 시간에 같은 영양소를 가진
음식을 꾸준히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음식을 바꾸거나 당이 많이 오르는 밀가루 음식 등은 피하시고 규칙적이고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