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디어에서 자주 다루는 멀티버스, 메타버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최근에 스파이더맨 영화를 보면서 더더욱 관심이 가고
코인에도 적용되는 이 상황에서 멀티버스 와 메타버스
이 두가지에 개념이 궁금합니다
이러한 평행우주와 가상공간에 대한 관심들이 왜이리 커지는지도 궁금해요
멀티버스(Multiverse)란 복수의 우주(혹은 평행우주)들이 존재한다는 가설입니다. 즉,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는 하나가 아니며, 우주의 수는 무한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이러한 다양한 우주들이 존재하며, 각각의 우주에서는 다른 역사와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혹은 디지털 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3차원 가상 세계와 인터넷 서비스, 게임 등을 포함한 모든 가상 세계를 말합니다. 이를테면, 게임에서 캐릭터를 조종하는 것부터 가상의 공간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까지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최근 멀티버스와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진 이유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러한 개념들이 적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게임 산업에서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가상 세계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경험이 강조되면서, 멀티버스와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으로 사람들이 모여 활동하는 것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 세계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 자산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등의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활동에 대한 적절한 법적 규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논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안녕하세요. 이성현 과학전문가입니다.
상당수의 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역시 메타버스의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플레이어들이 접속하고 활동하는 가상공간은 멀티버스 (multiverse)라고 불리며 메타버스와는 다른 개념인데요. 메타버스와의 중요한 차이점 중의 하나는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가 서로의 존재를 인지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단일한 공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컨대 지역마다 별도의 서버가 있고, 게임 내에서도 오픈 월드와 던전이 별도로 존재해서 캐릭터를 옮겨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메타버스와 멀티버스를 구분짓는 또 다른 차이점은 지속성에 관한 것입니다. 가상현실의 지속성을 따지는데는 흔히 데이터 (data) 지속성, 세계 (world) 지속성 및 게임 지속성을 고려하는데요. 데이터 지속성은 가상현실의 상태와 접속하는 사람들에 대한 데이터가 계속해서 유지되는지를 가리키는 척도입니다. 세계 지속성은 사람들이 언제든지 원할때 가상현실에 접속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척도라고 합니다. 게임 지속성이란 게임 내의 이벤트들이 계속해서 발생하는지의 여부와 관련된 것으로서, 세계 지속성과 묶여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정 MMORPG게임이 서비스를 종료하거나, 서버가 터지거나 하면 이는 가상현실의 지속성이 없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출처: https://swstar.tistory.com/230#gref [Life as a Voyage]만족스러운 답변이었나요?간단한 별점을 통해 의견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