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고수천
1일 1식은 근거있는 말인가요? 실제 다이어트 효과는?
1일 1식이 한때 유행이었다가 요즘에는 별로 안하는거 같더라구요
옛날 구,신석기 사람들이 하루에 한끼를 먹는데 배부르게 먹었고,
배고플때는 지방을 연소시켜야 된다고 해서.
1일 1식이 다이어트로 유행이 되었는데.
이게 근거가 있는 말인가요? 아니면 한때 유행 이었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반짝 유행하는 방법은 아니고, 근거가 분명한 식사요법중에 하나입니다. 간헐적 단식 23:1 식사법과 어떻게 보면 같은 맥락입니다. 물론 효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편입니다.
우선 1일 1식은 공복 시간 유지입니다. 16시간 이상의 공복이 유지가 되면 몸은 손상된 세포를 스스로 먹어 치워 재생하는 '자가포식' 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는 노화 방지와 염증 감소에 효과가 있어서 노벨 생리학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공복 상태가 길어지면 몸은 주 에너지원을 포도당을 지방으로 바꾸게 됩니다. 이때 체지방 연소가 극대화 된답니다.
실제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칼로리와 시간 제한으로 물리적으로 한 끼니에 하루 권장 칼로리를 다 채우기 어려워서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인슐린 수치를 낮게 유지해서 살이 잘 안 찌는 체질로 만드는데 유리하겠습니다.
근래에는 무조건적인 1일 1식보다 14:10, 16:8(14~16시간 공복, 8~10 식사)같은 완만한 간헐적 단식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1일 1식의 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한 끼니 만으로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긴 어려워서 근육량이 급격하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 끼니를 과하게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가 오거나, 몸이 "기아 상태"로 인식해서 오히려 대사율을 낮출 수 있답니다.
1일 1식은 이론적으로 훌륭하나, 언제 먹느냐에만 집중하다 영양 불균형에 빠지기 쉽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1일 1식은 간헐적 단식의 한 형태로, 체질에 맞는 분들은 계속 실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지방 산화 비율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하며, 실제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1일 1식을 하더라도 한 끼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감량 효과가 없으며, 효과를 보기위해선 섭취 열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생활 리듬, 영양 균형, 지속 가능한 패턴이라면 적용이 가능하며, 개인차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