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날다람쥐렁이
날다람쥐렁이23.04.05
술먹고 언제 운동해도 될까요?
보통 술먹고 운동하면 안좋다고 하는건 알지만,개인사정상 어쩔수없이 해야된다면
보통 술먹고 최소 몇시간 후에 운동하는데 좋은가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술을 먹고 운동을 하는것이 별로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볍게 걷는것은 괜찮지만 격한 운동은 삼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알콜을 분해 하는시간이 길다보니 최소 4시간 정도는 지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장호석 영양전문가입니다.
술을 마신 후 바로 운동을 하면 몸의 균형과 조절 능력이 떨어져 운동 효과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부상의 위험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술을 마신 후 운동을 해야한다면, 최소한 술을 마신 후 2~3시간은 기다려야합니다. 이는 술을 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며, 그 이전에 운동을 하게 되면 알코올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므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술을 마신 후 운동 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유지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은 디하이드레이션(탈수)을 유발하기 때문에, 술을 마신 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운동 중에 탈수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과 운동을 동시에 하게 되면 대개 술의 영향으로 운동 성능이 떨어지므로, 술을 마신 후 운동 강도나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을 마시기 전과 마신 후의 운동 중의 미세한 움직임에도 주의해야합니다. 마시기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운동 중에는 불안정한 움직임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근육통이나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스트레칭을 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