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다이어트 중인데 체중이 그대로인데요. 뭐가 문제가 있을까요?
누나가 다이어트 중인데요. 현재 12kg 정도 뺐는데 8일째 그대로인데요. 식단관리도 나름 꾸준히 잘한거 같고 운동이나 헬스장도 꾸준히 다녔거든요. 다이어트에도 정체기라는게 있나요? 이 시기에는 모든 사람들이 체중이 그대로인지요? 아니면 다이어트 방법이나 식단을 바꾸는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운동은 열심히 했는데 몸무게가 빠지지 않았다는 것은 그만큼 지방이 줄어들고 근육 양이 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 체지방 검사를 해 보면 체지방이 많이 줄은 것으로 나타날 겁니다
안녕하세요. 이지현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가 찾아오는 이유는 우리의 신체는 일정한 체중, 체온 등에서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 동안 잘 지켜왔던 식단과 운동을 포기하면 안되며 더 나아가 이 항상성에 대한 이해와 이것을 무너뜨리는 방법을 적용해 효과적으로 이를 대처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한 가지의 운동 방법을 계속해서 가져 가는 경우 우리의 신체는 이에 완전하게 적응하게 되며 이 운동량과 운동 강도로는 도저히 신체에 자극을 주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몸은 이런 상황에서 더 이상 체지방을 끌어다가 에너지를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며 이로서 다이어트 정체기를 맞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