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이원론은 만물의 존재가 이와 기 두 요소로 이루어졌다고 설명하는 성리학의 이론으로 정이가 주창하였고 주희가 완성하였습니다. 이기일원론은 만물의 본질적 존재인 이와 만물의 현상적 존재인 기가 분리되어 따로 존재하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로 연결되었다고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성리학은 우주와 사물 인간의 본성을 이기론으로 설명하고자 한 사상입니다. 중국 성리학이 우주와 사물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연구한 반면 조선 성리학은 우주와 사물보다는 인간의 심성론에 지대한 관심을 두었습니다. 조선조 성리학의 쌍두마차인 퇴계 이황 이기이원론으로 이기 불상잡의 원리에 바탕을 둔 이기호발설을 주장한 반면 율곡 이이는 이기일원적이원론으로 이기불상리의 원리에 바탕을 둔 이통기국론을 주장하였습니다. 이황은 둘 이이는 하나를 핵심으로 보았습니다. 이는 모든 사물의 존재와 생성과 관련된 법칙 원리 또는 이치입니다. 기는 모든 구체적 사물의 존재와 생성과 관련된 질료 형질이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