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뽀로로
뽀로로23.03.25
인스턴트 식품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인스턴트 식품도 포장지에 적혀있는 영양성분을 보면 탄수화물, 단백질 등 여러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왜 인스턴트 위주의 식단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안좋다고 하는건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성일 영양사입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하나도 없어, 텅빈 영양소' 라고 말씀드리는게 편할듯합니다.
스넥이나 과자류는 기름에 튀기기 때문에
칼로리는 높은 반면에 성장기에 가장 필요한 단백질, 비타민, 칼슘 등의 영양소 외에도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스넥이나 과자를 먹고 나면 배가 든든하고, 많이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아서 식사를 거르는 경우도 생기게 되어, 영양 실조나 비만인 분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자와 햄버거는 지방 비중을 보면
대표적 지방질 식품인 삼겹살이 25%인데
반해 햄버거는 전체 열량 376㎈ 중
지방이 차지하는 열량이 148㎈로 40%나 되고
피자 보통사이즈는 1천 118㎈중 35%나 된다고 해요!
따라서 햄버거나 피자를 먹으면
삽겹살보다 훨씬 더 많은 지방을 먹는 셈인거죠!
포화 지방산이 많은 음식은 혈액 내에서 몸에 해로운 중성지방과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무엇보다도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막아 돌연사의 주요 원인인 심근경색과 협심증 등을유발한다고 해요.
식생활에서 비타민이나 미네랄등 건강을 위해서 섭취하는 균형잡힌 좋은 식생활을 갖고 질 좋은 식생활로 개선해야합니다.
• 안녕하세요.
인스턴트 음식은 대개 고철분, 나트륨, 지방, 당 및 인공 조미료와 같은 높은 칼로리와 함께 많은 처리 된 식품입니다. 이러한 성분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양성분: 인스턴트 음식은 고철분, 섬유질, 비타민 등과 같은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나트륨, 지방, 당 및 인공 조미료와 같은 부적절한 성분을 포함할 가능성이 큽니다.
고나트륨: 대부분의 인스턴트 음식에는 고나트륨 함량이 많아서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고당도: 인스턴트 음식에는 고당도의 형태로 추가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당도 식품은 체내에 축적되어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인공 조미료: 인스턴트 음식에는 인공 조미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조미료는 감각적으로 좋은 맛을 제공하지만,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취약한 인구군(예: 소아 및 임산부)에서는 불안정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