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10
탄수화물의 장단점에 대해 긍금해서 문의드려요.
탄수화물이란 무엇이고 우리 몸에 어떤 좋은 영향과 안좋은 영향을 주는지 궁금해요. 그리고 탄수화물이 어떻게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때 운동수행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궁금해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이정은 영양사blue-check
이정은 영양사23.05.10
안녕하세요.
장점:
에너지 공급: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공급하는 주요한 영양소입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근력운동과 같은 무산소 운동 시에 필수적으로써, 신체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탄수화물 섭취가 필요합니다.
혈당 조절: 탄수화물은 혈당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당이 급격히 변화하지 않도록 탄수화물 섭취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화 효과: 탄수화물에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점:
과다 섭취: 탄수화물은 에너지 공급을 위해 필요한 필수 요소이지만, 다이어트 중이라면 과도힌 섭취로 체중 증가나 당뇨병 등의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높은 칼로리: 일부 탄수화물은 칼로리가 높을 수 있으며, 다른 영양 성분 대비하여 칼로리가 높은 경우입니다.
혈당 상승: 탄수화물은 GI 지수에 따라서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혈당 조절에 주의해야 합니다.
-> GI 지수가 낮은 식품을 추천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 원 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탄수화물섭취가 있어야 운동도 가능하고 움직임도 편안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나라이기 때문에
탄수화물 둘이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고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를 했을 때는 그 힘을 다 못 썼을 때
몸 속에 당분으로 저장이 되어서 지방으로 남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