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뽀얀굴뚝새243
뽀얀굴뚝새24324.02.21
소화기능이 떨어진 노인식단은 어떻게 짜야 하나요?
현재 86세 고령인 어머니가 입맛도 없고
식사하면 소화가 안된다고 잘 안 드시네요
소화잘되고 영양가 있게 하려면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죽은 평소에 계속 드시는 중입니다.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어머니의 소화기능이 저하된 상황에서는 입맛이 감소하고 소화 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중심으로 영양 균형을 고려하여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두부, 생선, 닭고기 등 부드러운 단백질원을 선택하고, 밥이나 죽은 푹 익혀 소화에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며, 시금치, 오이 등 익힌 채소와 올리브 오일, 견과류를 함께 섭취하여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루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식사 횟수와 양을 조절하여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좋으며, 조리 방법은 찌거나 삶는 것을 선호하고 튀긴 음식이나 자극적인 양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식이섬유 보충제나 소화 효소 보충제를 고려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어르신일수록 소화가 잘되게 요리 하는것이 좋습니나.
재료는 최대한 손질을 해서 소화가 잘되는것으로
그리고 씹는데 붕편함없는 쌀밥도 좋습니다.